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예산 확보와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으로 본격화!
새만금 지역 개발을 위한 필수 인프라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지난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활력을 얻고 있다.
이 공항은 국제적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예산과 계획이 재조정되면서 본격적인 추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의 배경과 필요성
새만금 지역은 지난 30여 년 동안 개발 속도가 더디게 진행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지역 경제는 활력을 잃은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만금 국제공항은 민간 투자 유치를 촉진하고,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주변 국가들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필수적인 인프라로 부각되고 있다. 게다가 공항 건설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새만금 개발 계획과 연계된 사업의 핵심 축으로 여겨진다.
특히,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에 따라 새만금 국제공항의 개발 방향이 반영된 이번 프로젝트는 연간 100만 명 이상의 이용객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설계되고 있다. 활주로는 2,500m 길이로 계획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새만금은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새만금 국제공항의 건설은 지역 경제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지역 주민과 기업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사업 예산 및 일정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은 총 8,07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서울지방항공청에서는 활주로와 계류장 등 주요 시설의 설계를 진행 중이며, 2025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2025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새만금 국제공항을 위한 632억 원이 반영되어, 이는 당초 계획보다 248억 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또한, HJ중공업 컨소시엄이 활주로 및 계류장 설계의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되어 연내 설계 완료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도 여객터미널과 주차장 등 랜드사이드 건설을 위해 연내 업체를 선정하고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들은 새만금 지역의 경제 발전과 교통 인프라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와 반대의 목소리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전북 지역의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항공 접근성을 개선하는 중요한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북 상공회의소와 다양한 민간 단체는 공항이 개항될 경우, 민간 투자 유치가 활발해지고 지역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특히, 새만금 개발을 위한 필수 기반시설로서의 공항은 관광객 유치와 물류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공항 건설에 대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환경 단체들은 새만금 공항 건설이 갯벌 파괴와 생태계 파괴를 초래할 것이라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공항이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명분 하에 추진되지만, 실제로는 군사적 목적, 특히 미군 활주로 증설을 위한 사업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또한, 만성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군산공항의 사례를 들어 공항 건설이 국가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결국,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보호 간의 갈등을 드러내고 있으며, 향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더욱 신중한 논의와 검토가 필요하다. 지역 주민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열린 토론이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결론 및 향후 과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사업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제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인프라 프로젝트이다.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예산과 계획이 조정되었으며, 여러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 단체들의 반대와 예산 확보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정부와 전북 자치단체는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공항 건설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도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공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내용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환경 보존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들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새만금 국제공항은 지역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평가서 초안 공람
제2장 사업의 개요
2.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가. 사업의 배경
- 군산 등을 포함한 전라북도지역은 전국 16개 시도 중 지역낙후도가 하위권에 머물고 있어 지역경제 활력화가 절실한 실정임
- 또한, 1989년부터 30년이 지난 현재까지 개발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새만금 지역의 개발을 위한 민간투자 유치 촉진에 필수적인 일본, 중국 및 동남아 등과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국제공항의 건설이 필요함
-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에 제시된 새만금국제공항 개발 방향을 반영함
- 새만금국제공항은 새만금 개발계획과 연계한 지역개발 활성화 및 권역 내 항공수요 처리가 가능하도록 시설규모, 배치계획 등 마련
나. 사업의 목적
- 새만금지역의 민간투자 유치 촉진 및 연관 산업 개발 등으로 전북권의 경제 활력 제고
- 일본, 중국 등 동남아 지역과의 접근성 향상
- 전북지역 및 새만금지역 항공수요 처리 가능한 공항개발
- 연간 100만명 이상 처리 규모의 국제공항 건설
- 새만금을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로서의 경쟁력 강화
2.3 추진경위 및 계획
가. 추진경위
- 2016. 05. :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에 반영(국토교통부)
- 2017. 12. : 새만금신공항 항공수요 조사 연구 완료(국토교통부)
- 2018. 07. : 새만금신공항 사전타당성조사용역 착수(국토교통부)
- 2019. 01.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 국무회의 확정·의결(새만금신공항 포함)
- 2019. 02.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선정결과 통보(기획재정부)
- 2019. 06. : 새만금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완료(국토교통부)
- 2019. 11.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기획재정부 및 KDI)
- 2020. 06. : 새만금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 2022. 02. : 새만금신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 2022. 06. : 새만금국제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 2023. 04. : 환경영향평가 평가협의회 심의
- 2023. 04~05. :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 2023. 06. : 자연생태분야 자문협의회(1차) 개최
- 2023. 08. : 자연생태분야 자문협의회(2차) 개최
- 2023. 12. : 자연생태분야(포유류, 조류 등) 조사 완료
- 2024. 09. :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나. 향후계획
- 2024. 09~10. :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 2024. 12. : 환경영향평가서 제출 및 협의요청
2.4 사업의 내용
가. 사업명: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
나. 사업의 위치: 새만금 사업지역 1권역 내
다. 사업시행자: 서울지방항공청
라. 승인기관: 서울지방항공청
마. 협의기관 : 전북지방환경청
바. 주요 사업내용
- 사업기간: 2020년 ~ 2028년
- 사업예산: 약 8,077억원
- 사업면적: 3,413,039㎡
- 사업규모:
구분: 기본설계(안)
- 목표수용(목표연도): 1,052,711인/년 (2058년 기준)
- 완공연도: 2028년
- 사업비: 약 8,077억원
- 부지면적: 3,413,039㎡
- 활주로: 2,500m x 45m, 1본
- 준설량: 14,250,000㎥ (새만금호 내 북측 준설구역)
토지이용계획(안)
구분 | 면적(㎡) | 비율(%) | 비고 |
Airside | |||
착륙대 | 733,600 | 21.49 | 2,620m x 280m |
착륙대 외 지역 | 390,893 | 11.45 | |
계류장 | 34,596 | 1.01 | C급 5개소 |
소 계 | 1,159,089 | 33.95 | |
Landside | |||
여객터미널 및 부대건물 | 16,665 | 0.49 | 여객터미널 외 12개동 |
운영지원 및 교통시설 | 220,684 | 6.47 | 커브사이드, 주차장, 내부순환도로 |
소 계 | 237,349 | 6.96 | |
기타시설 | |||
관제탑 및 접근도로 | 68,284 | 2.00 | |
레이더송신소 및 접근도로 | 9,985 | 0.29 | |
RPZ & ALS 지역 | 631,321 | 18.50 | |
진입도로 | 25,376 | 0.74 | |
하천 및 배수로 | 106,246 | 3.11 | |
장래 확장지역 | 1,175,389 | 34.45 | 연접유도로 협의부지 700,000㎡ 포함 |
소 계 | 1,307,011 | 38.30 | |
총 계 | 3,413,039 | 1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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