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1, 9공구)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개요
통영 KTX와 통영역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 사업은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 남해안을 연결하는 고속화 일반철도를 건설하여 서부영남 지역의 접근성을 높이고, 관광 산업 및 지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포스팅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1, 9공구에 해당하는 김천역과 통영역 인근의 내용을 다룬다. 나머지 공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별도로 포스팅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많은 기대가 모아진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개요
남부내륙철도는 경상북도 김천시 삼락동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까지 연결되는 174.6km의 단선철도이다. 현재 포스팅 중인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은 1공구(15.638km)와 9공구(24.240km)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진행되며, 총 사업비는 6조 6,920억 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주관 기관으로는 국가철도공단, 국토교통부, 그리고 환경부가 있다.
또한, 이 철도 건설 사업은 노선 길이가 4km를 초과하기 때문에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필수적으로 협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남부내륙철도 열차 운영 계획
열차 운영 계획
남부내륙철도는 수도권과 남부내륙 지역인 김천, 성주, 합천, 진주, 고성, 통영, 거제를 직접 연결하여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는 중요한 교통망이다. 이 철도 서비스는 경부선 김천역에서 분기하여 신설 노선을 통해 진주역까지 연결되며, 이후 구간에서는 거제행과 마산행으로 나뉘어 운행된다.
김천역은 기존 정거장을 유지하면서 선상역사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또한, 성주, 합천, 고성, 통영, 거제역은 신설 정거장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진주역은 기존 시설을 활용하여 운영된다. 이러한 철도 노선의 개발은 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교통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열차 운행 횟수
2035년에는 예상되는 최대 교통수요를 바탕으로 열차 운행 횟수를 계획하였다. 수도권에서 거제와 마산 방향으로 나뉘어 운영될 열차는 효율적인 승객 수송을 위해 다음과 같은 운행 횟수를 설정하였다.
김천역에서 진주역까지는 하루 25회, 진주역에서 거제역까지는 하루 18회 운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계획은 교통 혼잡을 줄이고 승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열차 유형과 방향
서울발로는 거제행이 11회, 마산행이 4회 운행된다. 소요 시간은 거제행이 2시간 54분, 마산행이 2시간 49분이다.
수서발에서는 거제행이 7회, 마산행이 3회 운행되며, 각각 소요 시간은 2시간 55분, 2시간 50분이다.
결론적으로 하루 총 25회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구분 | 서울발 거제행 | 서울발 마산행 | 수서발 거제행 | 수서발 마산행 | 총계 |
최대재차인원 | 4,311명 | 1,376명 | 2,907명 | 903명 | - |
수송력 | 438명/편성 | 438명/편성 | 438명/편성 | 438명/편성 | - |
운행 횟수 | 11회 | 4회 | 7회 | 3회 | 25회 |
운행 열차 제원
차량 모델: EMU-320
EMU-320은 최고의 설계 속도 352km/h를 자랑하며, 실제 운행 속도는 250km/h이다. 이 차량은 총 8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길이는 199.1m에 이른다. 폭은 3,150mm로 설계되었고, 객차는 알루미늄 압출제로 제작되어 경량화와 내구성을 동시에 확보하였다.
승객 수송력을 위해 EMU-320은 특실과 일반실을 포함해 총 515석으로 설계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승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기술 사양 측면에서는 전압 방식으로 AC 25kV를 채택하고, 신호 시스템으로는 ATC, ATP, ATS 시스템을 적용하여 안전한 운행을 보장한다. EMU-320은 최신 설계 기준을 준수하는 고속철도 차량으로, 편안하고 안정적인 운행을 보장하도록 만들어졌다.
최고 수준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통해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이 차량의 가장 큰 특징이다.
김천분기와 김천역 1공구 정보
남부내륙철도의 1공구는 경상북도 김천시 삼락동에서 시작하여 감천면까지 이어지는 약 15.638km의 구간이다. 이 구간은 경부선 김천역에서 갈라져 신설 노선을 통해 남부내륙의 주요 도시들과 연결된다. 특히, 김천역은 기존 시설을 보존하면서 새로운 선상역사를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김천분기가 김천구미역(경부고속철도역)이 아닌 대전 방향의 김천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점은 의문을 남긴다. 만약 김천역이 서울행 KTX 노선과 연결된다면, 기존의 김천구미역 수요가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이는 김천구미역이 경부고속철도의 중요한 거점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김천역을 남부내륙철도의 중심 허브로 활용하는 전략이 지역 간 경쟁력을 어떻게 조화롭게 유지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변화가 지역 경제와 교통 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KTX 통영역 위치와 9공구 세부 정보
KTX 통영역은 경남 통영시 용남면 장문리 지역에 신설될 예정이다. 이 역은 지하 1층의 개착 정거장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길이는 약 207.4m로 계획되어 있다.
통영시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동선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역세권 개발 계획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복합환승센터, 주상복합시설, 관광 인프라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9공구의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구간은 경남 고성군 고성읍에서 거제시 사등면까지 연결되며, 총 연장은 24.240km에 이른다. 이 구간의 주요 구조물로는 터널이 있으며, 총 길이는 23.995km로 전체 구간의 약 99%를 차지한다. 개착 BOX는 0.207km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구간은 국내 최초로 해저터널이 포함되어 있어 견내량을 통과하는 점이 눈에 띈다.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민원 문제를 해결하며 설계의 효율성을 강화한 변경사항이 반영된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통영 KTX 통영역 기대 효과
통영 KTX와 통영역의 개발은 지역 교통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먼저, 경제적 효과로는 남해안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이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통영은 더욱 매력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통 개선 측면에서는 도로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서울에서 통영까지 약 2시간 3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는 지역 주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설계를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 수단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자연 환경을 보호하면서도 교통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통영 KTX와 통영역의 개발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중요한 성과로, 남해안 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1, 9공구) 환경영향평가 평가서 초안 공람
제 2 장 사업의 개요
2.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본 사업은 경부고속철도 김천구간(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연장 174.6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국토부, 2016)」에 근거하여 추진하는 사업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의 6대 추진방향 중 ‘주요 거점간 고속 이동 서비스 제공’의 고속화 일반철도 신설에 해당 (지역 거점 간 고속화 일반철도를 건설하여 전국을 단일 생활권으로 형성)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 및 남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망을 신설하여 서부영남 지역으로의 접근성을 확대하고, 고속철도서비스 제공을 통해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 촉진으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2.3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1.3.1 추진경위
2010.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2001년~2020년) 반영
2011.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2011년~2020년)
2016.06.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고속화 신규추진사업 포함)
2019.0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사업 선정
2019.02.~2019.08.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KDI)
2020.09.14.~2020.09.21.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20.10.08.~2020.10.21. : 평가항목 등 결정내용 공고
2020.12.28.~2021.01.26.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의견 수렴
2021.01.05.~2021.01.07. : 주민설명회(김천시, 성주군, 고령군, 합천군, 산청군,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
2021.01.26. : 주민설명회(진주시) 개최 (COVID-19에 따른 별도 개최)
2021.03.10.~2021.03.12. : 공청회(고령군, 합천군, 진주시,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
2021.08.19.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완료(환경부 환경영향평가과-823)
2021.09.~2022.01.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총 사업비 협의완료(기획재정부)
2021.09.~2022.01.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KDI 설계 적정성 검토
2022.01.13. :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22-18호)
2022.05.~2022.08. : 남부내륙철도 T/K공사 1차~4차 발주공고(1,9공구) → 유찰
2022.06. : 남부내륙철도 제1,9공구 환경영향평가 입찰공고
2022.06. : 남부내륙철도 제2~8,10공구 환경영향평가 입찰공고
2022.06. :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2~8공구)
2022.07.12. : 남부내륙철도 제2~8,10공구 환경영향평가 착수
2022.07.12. : 남부내륙철도 제1,9공구 환경영향평가 착수
2022.07.25. : 남부내륙철도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 결정절차 생략협의 요청(국토교통부)
2022.08.10. :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 결정절차 생략협의 결과 회신(환경부) “별도 의견없음”
2022.11.24. :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9공구)
2023.05. : 남부내륙철도 T/K공사 발주공고(10공구) → 유찰
2023.10.~2024.06.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
2023.12. :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설계 착수(10공구)
2024.09.~2024.10.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총 사업비 협의(기획재정부)
2024.11. : 남부내륙철도 제1~10공구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1.3.2 향후계획
2024.11. (예정) :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의견 수렴(주민설명회 등)
2025. (예정) : 주민 등 의견수렴결과 및 반영여부 공개
2025. (예정) :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요청
2.4 사업의 내용
1.4.1 사업의 개요
◦ 사 업 명 :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1,9공구)
◦ 사업위치 : (전체) 경상북도 김천시 삼락동 일원 ~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일원
(1공구) 경상북도 김천시 일원 / (9공구) 경상남도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 일원
◦ 사업규모 : 총 연장 174.6㎞ 중 39.878㎞(1, 9공구) - (1공구) 15.638㎞ / (9공구) 24.240㎞
[표 2.4 - 1]공구별 위치 및 규모
구분 | 시점 | 종점 | 연장 (㎞) | 본 평가서 해당구간 |
1공구 | 경상북도 김천시 삼락동 일원 | 경상북도 김천시 감천면 일원 | 15.638 | ◎ |
2공구 | 경상북도 김천시 감천면 일원 | 경상북도 성주군 수륜면 일원 | 19.744 | × |
3공구 | 경상북도 성주군 수륜면 일원 |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 일원 | 17.501 | × |
4공구 |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 일원 | 경상남도 합천군 합천읍 일원 | 16.997 | × |
5공구 | 경상남도 합천군 합천읍 일원 | 경상남도 합천군 삼가면 일원 | 20.150 | × |
6공구 | 경상남도 합천군 삼가면 일원 | 경상남도 진주시 이현동 일원 | 21.565 | × |
7공구 | 경상남도 진주시 이현동 일원 | 경상남도 고성군 영오면 일원 | 16.777 | × |
8공구 | 경상남도 고성군 영오면 일원 |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읍 일원 | 20.667 | × |
9공구 |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읍 일원 |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일원 | 24.240 | ◎ |
10공구 |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일원 |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일원 | 1.315 | × |
합계 | - | - | 174.6 | - |
주) 1. 음영 : 본 환경영향평가(1, 9공구) 해당 구간
2.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제2~8, 10공구) 별도 작성‧제출
◦ 사업기간 : 2020년 ~ 2030년
◦ 사 업 비 : 66,920억원
◦ 사업시행자 : 국가철도공단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 협의기관 : 환경부
[표 2.4-2] 주요 사업내용 - 1, 9공구 주요 내용
구분 | 내용 |
노반구성 | |
토공 | 3.229㎞ (8.1%) |
교량 | 5.346㎞ (13.4%) / 4개소 |
터널 | 31.096㎞ (78.0%) / 3개소 |
개착BOX | 0.207㎞ (0.5%) / 1개소 |
정거장 | 신설 2개소 (김천, 통영) |
설계기준 | |
설계속도 | 250㎞/hr |
도상형식 | 자갈, 콘크리트 |
선형 | |
최소곡선반경 | R=2,400m |
최대기울기 | 25.0‰ 이하 (정거장 구내 2‰ 이하) |
구조물 | |
시공기면 폭 | 4.0m |
교량폭원 | 6.6m |
내공단면적 | 좌 42.13㎡, 우 42.10㎡ |
주) 1. 음영 : 본 환경영향평가(1, 9공구) 해당 구간
1. 고속화에 따른 전철화 및 보수작업을 위한 여유폭 등을 감안하여 궤도중심에서 4.00m로 설계
1. 탈선방호벽 계획에 따른 상부폭원 6.6m 설계
1. 공사장비 교행 가능수준으로 설계(터널중심기준 좌측은 1인 대피, 우측은 2인 대피 기준)
[표 2.4-3] 공구별 노선 현황 - 1, 9공구
구분 | 위치 | 연장(m) | 비고 |
1공구 | 경북 김천시 평화동 일원 ~ 김천시 감천면 일원 | 15,637.84 | ◦ 평화동, 모암동 등 시가지 통과◦ 지방도514호선, 경부선 교량통과◦ 직지사천, 감천 교량통과 |
9공구 | 경남 고성군 고성읍 일원 ~ 거제시 사등면 일원 | 24,240.00 | ◦ 월평소류지, 사등저수지 근접통과◦ 월평천 및 견내량 하부통과◦ 고성컨츄리클럽 및 원문마을 하부통과 |
총 연장 | - | 174.6㎞ | ◦ 본 환경영향평가(1, 9공구) 해당 구간 연장: 39.878㎞ |
주) 음영 : 본 환경영향평가(1, 9공구) 해당 구간
2.4.3 열차 운영계획
가. 열차운영개요
◦ 수도권과 남부내륙(김천, 성주, 합천, 진주, 고성, 통영, 거제) 지역을 직접 연계하는 철도서비스를 제공하여 남부내륙 지역의 접근성 개선과 남해안 문화·관광 활성화 및 연계협력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노선으로 경부선(김천역)에서 접속·분기하여 신설선 건설을 계획함.
◦ 또한, 경전선 진주역 이전에 접속하여 진주역을 활용하고, 진주역 이후 구간에서 분기하여 노선을 신설하는 것으로 시설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정거장 운영계획은 아래와 같음.
[표 2.4-10] 정거장 운영계획
방향 | 김천 | 성주 | 합천 | 진주 | 고성 | 통영 | 거제 |
거제 | ● (신설) | ○ (신설) | ○ (신설) | △ (기존) | ○ (신설) | ● (신설) | ○ (신설) |
마산 | ● (신설) | ○ (신설) | ○ (신설) | △ (기존) | - | - | - |
주) 1. 음영 : 본 환경영향평가(1, 9공구) 해당 구간
2. 김천정거장은 기존정거장은 존치하고 선상역사를 계획중임(2024년 12월 건축설계 발주 예정).
나. 열차운행횟수
◦ 열차의 운행구간 최대 재차인원과 편성당 수송력을 적용하여 열차의 운행횟수 산정 후, 열차운영 효율성 및 승객 이동서비스를 고려하여 열차의 운행횟수를 계획함.
◦ 최대 교통수요가 발생하는 2035년의 교통수요(최대재차인원)를 적용하여 열차운행횟수를 산정한 결과, 기본계획시와 동일하게 최대 25회(일·편도)로 계획하였으며, 진주역 이후 구간에서 분기되는 점을 고려하면 공구별 운행횟수는 아래와 같음(향후 변경 가능).
- 김천역 ~ 진주역 : 25회/일·편도(1공구)
- 진주역 ~ 거제역 : 18회/일·편도(9공구)
[표 2.4-11] 열차운행횟수
구분 | 서울발 거제행 | 서울발 마산행 | 수서발 거제행 | 수서발 마산행 | 계 |
최대재차인원(인/일) | 4,311 | 1,376 | 2,907 | 903 | - |
열차 수송력(인/편성) | 438 (승차율 85% 적용) | ||||
운행횟수(회/일 ‧ 편도) | 11 | 4 | 7 | 3 | 25 |
적용(회/일 ‧ 편도) | 11 | 4 | 7 | 3 | 25 |
자료: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제3편 열차운영계획” 참조
[표 2.4-12] 시점별 열차운행계획
구분 | 서울~거제 | 서울~마산 | 광명~거제 | 광명~마산 | 수서~거제 | 수서~마산 | 총계 |
운행횟수 (회/일·편도) | 8 | 2 | 3 | 2 | 7 | 3 | 25 |
자료: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제3편 열차운영계획” 참조
다. 열차운행시간
◦ 기본계획 영업시간은 주간 선로점검시간 1시간을 제외한 18시간(05:00 ~ 24:00)로 계획되었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도 이를 준용하여 동일한 18시간으로 계획함(향후 변경 가능).
[표 2.4-13] 열차운행시간
구분 | 영업시간 | 열차 운행횟수(회/일) | 평균 운전시격(분) |
서울발 | 서울 ~ 거제 | 8 | 43 |
| 서울 ~ 마산 | 2 | |
| 광명 ~ 거제 | 3 | |
| 광명 ~ 마산 | 2 | |
수서발 | 수서 ~ 거제 | 7 | |
| 수서 ~ 마산 | 3 | |
계 | - | 25 회/일 | - |
자료)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제3편 열차운영계획”편 참조
라. 열차운행속도
◦ 본 사업노선은 여객전용 고속철도 차량운행으로 계획하였으며, 최고운행속도는 250km/h로 계획함
(최고 운행속도는 TPS의 그래프 참조).
◦ 열차운전시뮬레이션(TPS) 분석결과는 신호장 미설치시와 설치시로 구분하여 상선과 하선에 대하여 검토함.
마. 열차 제원
향후 열차의 성능과 수송 능력을 고려하여 기본 설계 차량 계획을 EMU-320으로 설정하였다. 이 열차는 설계상 최대 352km/h까지 운행이 가능하지만, 본 사업계획에서는 최고 운행 속도를 250km/h로 계획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표 2.4-18]에서 EMU-320 열차 제원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구분 | EMU-320 |
차량편성 | 8량/편성 |
최고 속도 | 설계: 352 km/h운행: 320 km/h |
길이 | 199.1 m/편성 |
폭 | 3,150 mm |
차체 재질 | Mild Steel |
좌석 수 | 515석/편성 |
전압방식 | AC 25kV |
중량(공차) | 425 ton/편성 |
신호시스템 | ATC, ATP, ATS |
운행구간 | - |
선정 | ◎ |
자료: 남부내륙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기본설계준공보고서, 2023.09, “제3편 열차운영계획” 참조
2.5 사업의 기대효과
◦ 수도권(서울, 수서)과 경북 김천시~경남 거제시를 연결하는 철도 서비스 제공
◦ 수도권과 중부내륙의 경북, 경남에 고속화 철도망 구축으로 도로의 교통혼잡 해소
◦ 낙후지역 접근성 개선 및 관광 자원의 개발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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