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하사고조사위원회, 사상~하단선 1공구 사고조사 결과 발표
부산시 지하사고조사위원회는 최근 발생한 사상~하단선 도시철도 1공구 주변의 지반침하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사고는 흙막이 공법의 변경, 시공 품질 저하, 그리고 비로 인한 누수 등 여러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사위원회는 이번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권고사항과 함께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는 향후 유사한 사고를 예방하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상~하단선 1공구 지반침하 사고 개요
지난 8월 20일, 감전동 새벽로 122 일대에서 지반침하가 발생했다. 이번 침하의 규모는 폭 7.0m, 길이 5.0m, 깊이 3.5m에 이른다.
사고 원인은 지하매설물 문제로, 흙막이 공법이 변경된 구간에서 차수 기능이 저하되며 누수와 토립자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8월 21일, 학장동 동서고가 하부에서 폭 1.0m, 길이 1.0m, 깊이 1.0m의 땅꺼짐이 발생했다.
이 사고는 기존 우수박스와 새로 설치된 우수박스의 접합부가 파손되면서 지반이 이완되었고, 차량의 지속적인 하중이 작용한 결과로 나타났다.
지반침하 사고 원인 분석
공법 변경과 차수 기능 저하
사고 구간에서는 당초 계획된 C.I.P. 겹침주열말뚝 공법 대신 H-Pile과 토류벽콘크리트, SGR 공법이 사용되었다. 이 새로운 공법은 지하수위가 높은 실트질 모래층에서 간극을 충분히 채우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 차수 품질이 저하될 위험이 있다.
비와 누수의 영향
사고 발생일에 약 50mm의 강우가 있었고, 이로 인해 오수관로의 역류 현상이 생겼다. 차수 기능이 저하된 구간에서는 물과 토사가 유출되며 침하가 발생했다.
우수박스 접합부 파손
학장동 사고는 기존 우수박스와 신설된 우수박스의 접합부에서 누수가 발생하면서 지반이 이완되었고, 이로 인해 지속적인 차량 하중이 작용하여 침하로 이어졌다.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공법 변경과 자연환경의 영향을 받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사고조사위원회의 권고사항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가 필요하다. 「지하안전법」에 따라 공법 변경이 이루어진 구간에 대해서는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를 실시하고, 해당 지역의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차수 기능이 부족한 구간은 고압분사식 차수 그라우팅을 추가로 실시하여 차수 품질을 강화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를 통해 물이 침투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다.
가시설 벽체에 대해서는 철근 노출과 누수 구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보강 조치를 면밀히 실시해야 한다. 이러한 조치는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기존 계측기의 설치 위치와 계측값의 적정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계측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하 안전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대형 SOC사업의 구조적 문제
최근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는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서 자주 나타나는 문제를 여실히 보여준다. 지하철, 지하차도, 고속도로 등 대형 프로젝트는 초기 계획보다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설계 변경이나 지반 문제로 인해 추가 공사가 필요하게 되면 예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부산 지하철 5호선 사상~하단선 공사와 부전~마산선 사고는 그러한 사례로, 수년째 복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의 철저한 검토와 시공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대규모 SOC 사업에서는 보다 면밀한 준비와 관리가 요구된다.
제도개선과 재발 방지 계획
부산시는 최근 발생한 사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9월 21일에 일어난 2공구 사고 조사 결과와 연계하여, 지반 침하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개선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이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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