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령3터널 조기개통 가능한가? / 황령3터널 노선도, 위치, 사업기간, 개통시기, 연산9구역 재개발 / 도로개설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황령3터널
황령3터널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가 공개되었다. 이는 연산, 양정 라인에 대한 분석과 함께 지난 2022년 12월에 포스팅한 내용에 이은 중요한 소식이다. 당시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선정되어 중앙투자심사를 조건부로 통과하며 프로젝트가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최근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황령3터널 도로개설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나타내며, 해당 터널이 지역 교통 혼잡 해소와 인프라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황령3터널 프로젝트는 연산과 양정 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망으로서, 지역 경제와 부동산 시장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개설 전략과 환경영향평가의 결정내용은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 공개는 황령3터널 프로젝트가 한 단계 더 진전되었음을 의미하며, 앞으로의 진행 과정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는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연산과 양정 지역의 생활 편의성 향상과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황령3터널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그에 따른 경제, 부동산, 금융 분야의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22.12 부산 황령3터널 노선도, 중앙투자심사 조건부 통과! 연양라인-대남라인 연결
이번 공개 내용에서는 구체적인 노선도와 건축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부산광역시의 교통 편의성 향상을 위한 큰 걸음, 황령3터널 도로개설 계획이 발표되었다. 이번 계획은 부산 연제구 연산동(신리삼거리)부터 남구 대연동(황령대로)까지 이어지는 4.11km 구간에 왕복 4차로 터널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3년부터 2029년까지의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은 부산광역시의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터널이 완공되면 연제구와 남구를 잇는 주요 교통망의 일환으로서, 지역 주민들의 이동 시간 단축과 물류 운송 효율성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왕복 4차로의 규모가 향후 통행량을 감당하기에는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지방 도시들에서도 왕복 6차선 도로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황령3터널의 차로 수에 대한 재고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또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의 특성상 예상치 못한 지연 요인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암반 발견, 터널 붕괴, 문화재 발굴, 옹벽 파손 등 다양한 상황이 사업 기간 연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실제 개통 시기가 2029년보다 늦어질 가능성도 고려되어야 한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 사업은 부산광역시의 미래 교통 환경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서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여러 우려 사항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부산시민들의 편의성 향상과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황령3터널 도로개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기대해본다.
부산 지역의 교통망은 그 복잡성과 다양성에서 특별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전체 노선도에서 눈에 띄는 몇 가지 특이점들은 지역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서도 연산동과 남구 지역을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은 그 지역 교통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연산동 지역을 살펴보면, 신리IC가 신리삼거리와 직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이 구간은 월드컵대로를 통해 지하차도로 진입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어, 통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든다. 이러한 구조는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량이 급증하는 상황에서도 차량의 원활한 이동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남구 방면에서는 대연IC가 주목을 받는다. 대연고가차도로부터 분기되어 도시고속도로와 황령대로와 직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노선은 남구 지역을 통과하는 교통의 중심축으로서, 지역 내외로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한다. 특히, 황령대로와의 직결은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교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이처럼 부산 지역의 교통망은 특정 지점에서의 신중한 설계를 통해 전체적인 통행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연산동과 남구 지역을 예로 들었을 때, 신리IC와 대연IC의 구조는 그 지역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교통망의 발전은 앞으로도 부산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신리교차로 지점이 새로운 교통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지하철 3호선 물만골역 이후부터 시작되는 지하도로 진입로가 황령3터널과 직결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해당 구간의 교통 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힐스테이트 연산 앞 현재 공터로 남아 있는 지역에는 새로운 지하차도 출입구와 황령3터널 진입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 주민들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공사 기간 동안 소음과 분진 발생이 예상되어 주변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공사의 중요한 구간 중 하나인 회차로와 황령3터널 출입구는 운전학원 위쪽 언덕에 위치할 예정이다. 이곳을 중심으로 한 교통망 재편은 인근 지역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고, 교통 체증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교통망 개선 작업은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교통 인프라 구축은 지역의 부동산 가치 상승은 물론, 인근 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의 생활 편의성 향상과 지역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리삼거리 남쪽에 위치한 연산9구역이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연산2주환개로 주환개가 해제된 이후, 현재는 '가칭)연산6동재개발'로 명명되어 재개발이 추진 중이다. 이곳은 지역 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며, 도시 재생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재개발 예정지인 연산9구역은 특히 눈길을 끄는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해당 부지는 지하로 지하차도가 관통하는 구조로 계획되어 있어, 도로 계획상의 중요한 변화가 예상된다. 신리삼거리는 4거리 교차로로 재구성되며, 지하차도 상부에는 황령3터널 진입을 위한 4차선 도로가 신설될 예정이다. 이러한 도로 구조의 변화는 지역 교통의 흐름을 개선하고, 접근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로 구역의 재편성은 보상 및 철거 작업을 수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 및 합의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며, 원활한 재개발 진행을 위한 세심한 준비가 요구된다.
연산9구역의 예정지는 도로로 인해 반으로 나뉘어지게 되는데, 이에 따른 재개발 계획의 구체적인 방향성과 실행 방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재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연산9구역은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주거 환경의 질적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연산9구역 재개발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지역의 미래 발전 가능성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역 주민들과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과 소통을 통해, 연산9구역 재개발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남구 지역의 교통 현황을 살펴보면, 황령대로에 위치한 맥도날드 앞쪽부터 고가도로의 시작이 확인된다. 이 고가도로는 S오일 주유소 위쪽을 지나 산쪽에 위치한 벽돌공장 방향으로 연결되며, 최종적으로 황령3터널과 접속된다.
이러한 교통 구조는 특히 맥도날드 앞쪽에서 엄청난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원인이다. 해당 지역을 이용하는 운전자들과 주민들은 이 점을 유의하여 대체 경로를 모색하거나, 출행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산의 교통 편의성이 한층 더 향상될 전망이다. 황령3터널이 도시고속도로 하행 문현방향과 직결되어, 북항과 문현 지역에서 황령3터널을 통해 도시고속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해당 지역 주민들과 이동하는 이들의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령3터널의 접속도로는 기존의 번영로 쉼터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는 기존 도로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자 하는 계획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도시 고속도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황령3터널과 도시고속도로의 직결 연결은 전포동이나 망미동을 거치지 않고 바로 연산동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이는 해당 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더욱 빠르고 편리한 이동 경로를 제공할 것이다.
이번 교통망 개선은 부산 지역의 교통 흐름을 한층 더 개선하고, 도시 내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변화로 평가된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통 인프라 개선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부산 시민들의 생활 편의성이 더욱 증진되기를 기대한다.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에서는 대안들을 마련해서 비교 검토를 하게 되는데, 대체로 1안으로 통과되기 마련이다.
황령3터널 조기개통 가능한가?
부산시가 추진 중인 황령3터널 건설 사업이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을 건너뛰고 조기 착공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사업은 해운대와 수영·남구 등을 연결하는 중요한 도로 건설 프로젝트로, 지역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부산시는 최근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전략환경영향평가 없이 바로 환경영향평가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방안이 가능한 이유는 황령3터널의 특성 때문이다. 총 연장 4.11㎞ 중 폭 25m 이상의 도로가 약 1.8㎞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에 따르면, 폭 25m 이상이면서 총 길이 4㎞ 이상인 도로만이 환경영향평가 대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황령3터널은 산지전용허가면적과 토석채취허가면적을 포함하여 복합적인 계산식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된다.
부산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을 생략하고 환경영향평가만 진행함으로써 착공 기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프로젝트의 빠른 진행을 통해 지역의 교통 혼잡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도 이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법적 검토 중이다.
황령3터널은 국토부에 의해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로 지정되었으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바 있다. 이 도로는 국고 보조를 받는 재정사업으로, 무료 통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로써 부산시의 교통 혼잡 해소와 지역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부산광역시에서는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과 관련하여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른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의 일환으로, 관심 있는 시민들은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다.
### 사업 개요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신리삼거리)에서 남구 대연동(황령대로)까지 이어지는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은 총 길이가 4.11km에 이르며, 왕복 4차로로 신설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부산광역시가 시행자로, 도로의 폭은 17.0m에서 최대 42.25m까지 다양하게 설계되었다.
### 공개 개요
공개 기간은 2024년 3월 1일부터 3월 21일까지로, 부산광역시 홈페이지와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공개 내용에는 도로개설의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의견 제출 방법
시민들은 공개 기간 내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의견 제출은 부산광역시청에 서면으로 제출하거나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해 주민의견을 등록할 수 있다. 이메일(jmkim7175@korea.kr)이나 팩스(051-888-2729)를 통한 제출도 가능하다.
### 추가 정보
도로개설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부산광역시청 도로계획과(051-888-2715)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황령3터널 도로개설 사업은 부산광역시의 교통 흐름 개선과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부산광역시는 도심지 교통 혼잡을 해결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황령3터널 도로개설'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수영구 연수로, 번영로 및 황령터널을 통과하는 주요 도로의 상습적인 정체 문제를 해소하고, 연제구와 남구를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여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은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신리삼거리)에서 남구 대연동(황령대로)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4.11km의 왕복 4차로 도로를 신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이 도로의 폭은 17.0m에서 최대 42.25m에 이르며, 부산광역시가 사업 시행자로, 동시에 승인 기관으로 참여한다. 또한, 낙동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로 계획되어 있으나, 총사업비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 계획은 도시 내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지역 간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은 부산광역시의 교통 인프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도시의 균형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로 인해 부산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 황령3터널 도로개설 프로젝트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국토교통부의 주도하에 대도시권의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 중 하나인 황령3터널 도로개설 계획이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21년 7월에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선정되면서 첫발을 내디뎠다.
#### 계획의 추진경위
2022년 8월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프로젝트의 경제성과 실행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어서 2023년 6월에는 황령3터널 도로개설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였다. 이는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설계와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2024년 2월에는 도로개설의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며, 동시에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심의를 받게 된다. 이후 2월부터 3월 사이에는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 향후 계획
프로젝트의 진행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2024년 5월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의 공람공고 및 주민 등의 의견수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의견 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는 그해 8월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9월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하여 협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 프로젝트는 대도시권의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에서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역 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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