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도시비전 실현전략 수립용역 중간보고 / 철도시설 상부 공원화 계획, 물양장 매립 ,상업지역 면적 증가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도시비전 실현전략 수립용역 - 중간보고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이 도시비전 실현전략 수립을 위한 중간보고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비록 제공된 자료가 저화질로 상세한 수치 파악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대략적인 개요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로, 실제 착공에 앞서 여러 변동사항이 예상되기 때문에, 현재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방향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중간보고는 부산항 북항 지역의 재개발을 통해 새로운 도시 비전을 실현하려는 계획의 일환으로, 해당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항은 단순한 항만 기능을 넘어서 다양한 산업과 문화가 공존하는 복합 도시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재개발 사업은 부산 지역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물론, 관광 및 레저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사업은 부산항의 국제적인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계획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실제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러 가능성을 고려한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은 부산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입니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부산항이 새로운 도시 비전을 실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이 사업의 진행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업데이트를 제공하겠습니다.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도시비전 실현전략 수립용역 착수보고 자료
↑↑부산항 북항재개발 2단계 기존 예타 통과시 자료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의 도시비전 실현전략 수립용역에 관한 중간 보고가 발표되었다. 이번 보고는 2023년 1월에 착수한 용역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자리로, 기존의 북항재개발 2단계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통과 시 제시된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주요 변동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변경된 사항 중 주목할 만한 내용은 물양장의 매립 면적 증가, 상업지역 면적의 확대, 그리고 철도시설 상부를 공원화하는 계획이다. 이러한 변동 사항은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의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부산항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사업 구역의 변경으로 물양장 매립 면적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는 부산항의 물류 처리 능력을 강화하고, 항만 인프라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업지 면적의 확대는 부산항 주변 지역의 상업 활동을 촉진시키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거점공간 조성 계획, 수변공간 조성 계획을 통해 부산천, 내항, 외항 등의 수변 지역을 더욱 매력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방안도 제시되었다. 이와 함께 역사문화자원 조성 계획을 통해 사일로, 허치슨 창고 등 부산항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이를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계획되어 있다.
상업지역 내 특별건축구역 지정과 입체도시 조성 계획은 부산항을 더욱 독특하고 매력적인 도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철도시설의 상부를 공원화하고, 입체 횡단보도와 지하차도를 개선하여 보행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 역시 중요한 사항으로 다뤄졌다.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의 이번 중간 보고는 부산항의 미래 비전을 구체화하고, 지역 경제 및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다양한 계획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들이 실현될 경우, 부산항은 국제적인 해양 관광 및 상업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1. 사업구역 변경 - 물양장 매립면적 증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5물양장의 매립면적 증가
이다.
수역 매립지를 추가하여
친수공원 면적이 더 증가하
였다.
그리고 외항쪽의 수변도 매립이 추가된다.
2. 토지이용계획 변경 - 상업지 면적 증가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의 최신 동향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토지이용계획에서는 주로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연구 및 R&D 부지로 지정되어 있던 곳이 최근 붉은색으로 변경되어 상업지로의 전환을 알렸다. 이로 인해 상업지 면적이 대폭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의 사업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된다. 사업의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업지역의 분양 면적을 대폭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향후 북항재개발 지역의 경제적 가치와 지역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상업지로의 전환은 해당 지역의 부동산 시장에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상업지 면적의 확대는 다양한 상업 시설의 유입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투자자와 개발자에게도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장기적인 사업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분석이 필요하다.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개발 계획과 지역 사회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의 최신 동향은 부동산 시장과 지역 경제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오고 있다. 앞으로 이 사업이 어떻게 전개될지, 그리고 이로 인해 지역 사회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3. 거점공간조성계획
북항재개발 2단계내에 거점공간으로 도심업무 거점, 국제회의 거점, 액티비티 거점, 원도심연계 거점, 친수관광 거점, 문화역사 거점을 설정하였다
도심업무 거점
- 현 5부두 교차로 근처로 업무지구, 상업지역이며 cBay-park 트램이 통과함
국제회의 거점
- 55보급창 맞은편으로 MICE시설과 복합리조트와 연계되는 상업부지
액티비티 거점
- 외항쪽 수변공원, 상업시설로 스트리트 몰 등 구성
원도심연계 거점
- 부산진CY부지로 초량동, 수정동과 연결되며 경부선 철도 상부 공원화
친수관광 거점
- 현 5물양장 매립지역으로 내항 친수공원, 외항 친수공원 활용
역사문화 거점
- 사일로콤플렉스, 문화 위락 거점화
4. 수변공간조성계획-부산천,내항,외항
현재 사조동아원, 대한제분 공장쪽으로 부산천이 있는데
부산천을 친수공원화 할 계획
이다.
수질이 좋지 않은데 가능할지.
5물양장 내항쪽으로는 매립하여 친수공원
을 만들고
내항을 건널 수 있는
입체보행교 2개가 계획
된다.
현
자성대 부두 접안쪽으로 역시 친수공간을 추가하고 해상도시 플로팅 아일랜드와도 연계한다.
샌프란시스코의 피셔맨스 워프가 떠오른다.
5. 역사문화자원조성계획-사일로,허치슨창고
5부두 곡물항의 사일로는 역시 보존
되어 활용된다.
자성대의 허치슨창고 1동, 컨테이너 크레인도 하나씩 보존
되어
관광자원으로 활용될것이다.
이색적인 부산의 명소가 될듯.
6. 상업지역 특별건축구역
최근 부동산 개발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5부두 상업지역 개발 계획이 주목받고 있다. 이 지역은 스트리트몰 위주의 저층고밀 상권과 고층고밀의 주상복합이 어우러지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도시의 경제적 활성화와 효율적 공간 활용을 목표로 한다.
상업, 업무, 주거가 복합된 건물들이 예시로 제시된 가이드라인은 이 지역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흥미로운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는 단순히 주거 공간을 넘어, 사람들이 모이고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게 만든다.
이번 특별계획구역 지정은 도시의 면모를 바꾸는 큰 계기가 될 것이다. 고층과 저층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상권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며, 다양한 생활 문화의 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해당 지역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번 계획은 도시 공간의 재구성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상업, 업무, 주거가 융합된 복합 건물들의 등장은 도시의 풍경을 변화시키고,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범일동쪽으로 높아지는 스카이라인 계획
7. 입체도시 조성계획 - 철도상부 공원, 입체횡단보도, 지하차도 개선
기존 예타 통과시 초량동, 수정동 연결 보행데크를 4개소 건설한다고 계획했는데
수정축과 이어지는 1개소를 제외하고는 모두 취소
, 삭제되었다.
그대신에
경부선 철도 상부 녹지공간 조성 계획
이 있다.
경부선 지하화도 지난 20년간 추진하다가 비용으로 포기했는데
상부 녹지화가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생각이다.
경부선 상부데크와 연결되는 접근로는
초량과학체험관
과
고관입구 수정축
,
부산진역(문화플랫폼
)으로 연결된다.
초량과학체험관 연결부
고관입구 수정축 연결부 원형 육교계획
부산진역(문화플랫폼) 연결부 계획
초량1지하차도 확장계획
초량2지하차도 환경개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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