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 위치, 노선도, 환경영향평가 등 결정사항 공개!
반송터널 사업 개요
부산광역시와 기장군을 잇는 5.2km 길이의 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왕복 4차로, 설계속도 90km/h로 계획된 이 터널은 대규모 유발 교통량 처리와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부산시내에는 왕복 6차로 터널이 없는데, 왕복 4차로로 건설되는 반송터널도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부산외부순환도로의 마지막 단절구간을 연결하여 동서7축 완성을 통한 교통 혼잡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반송터널은 센텀2지구 진입도로와 연결되어 제2센텀과 직접 연결되는 도로로, 23년 11월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어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터널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지역 간 교통 효율이 향상되고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해당 사업의 발전과 성과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이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반송터널 민자사업으로, 본선 터널 1개소 건설과 유지관리사무소, 영업소에서의 스마트톨링 시스템 적용이 주요 내용이다.
해운대 북부, 금정구와 기장 지역을 연결하여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더 나은 교통 수단을 제공하게 되며, 터널 구간에 설치될 첨단 안전 시스템은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구 분 | 주요 사업내용 | 비고 |
연 장 | L=5.2km, B=20.0m | 왕복 4차로 |
설계속도 | 90km/h | 도시지역 주간선도로-자동차 전용도로 |
터널공 | 본선 1개소 / 4,780m | 기장방향 기준 |
유지관리사무소 | 1개소 | 지형여건과 도로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위치선정 |
영업소 | 본선 1개소 | 스마트톨링 시스템 적용 |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부산광역시는 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항목과 결정내용은 부산광역시 홈페이지 및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법과 시행령에 따라 관련 결정사항이 공개된 바, 이에 대한 의견은 2024년 05월 14일까지 제출 가능합니다.
의견을 제출하고자 하는 경우,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로 서면 제출하거나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해 주민의견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051-888-2714)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산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시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반송터널 건설의 향후 전망
부산 반송터널은 2026년부터 2029년까지의 공사를 거쳐 2030년부터 운영이 예정되어 있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부산 내부 간선도로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서부산에서 중부산, 동부산으로의 이동이 원활해져 지역 간 소통이 증진되며 균형 발전이 기대된다.
반송터널은 동부산에서 해운대구 북부지역의 센텀2지구 반송, 반여동부터 금정구의 서, 금사동, 동래구의 명장동, 명륜동까지 이어진다. 또한 센텀2지구 진입도로와의 연결을 통해 경부고속도로, 도시고속도로와도 연결되어 지역 간 교통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윤산터널을 통해 금정구 부곡동, 장전동, 구서동뿐만 아니라 산성터널을 지나 화명동, 김해까지 연결되어 지역 간 교통 흐름을 유연하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송터널은 부산의 교통 인프라를 보다 발전시켜 지역 간 이동이 용이해지며, 지역 경제 발전과 교통 체증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지역의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송터널 건설이 논의되고 있다. 현재는 기장ic까지 가서 부산외곽고속도로를 이용하거나 동해고속도로을 이용해 과포화상태인 좌동순환도로, 센텀시티를 통과해야하는데, 반송터널이 건설되면 상당한 교통량 분산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왕복 6차선 건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노력이 부산 지역의 교통체증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의 반송터널 계획이 동해고속도로 동부산IC와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동부산 관광단지로 진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장대로 송정1호교에서 분기하여 예비군훈련장 방향으로 도로를 건설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동해고속도로 이용 시 동부산 IC나 해운대 IC에서 내려야만 반송터널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조치는 현재 상당한 교통량이 집중되어 있는 고속도로 차량을 분산시키고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반송터널은 이 지역의 부동산 가치와 개발 잠재력을 높일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부산의 경제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는 고용 창출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산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환경에 친화적인 건설 방식과 운영 접근법이 적용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모범사례로 손꼽힐 것으로 전망된다.
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이 공개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민간투자사업이 주변 지역의 경제적 가치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친화적인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반송터널 프로젝트가 부산 지역의 경제와 환경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광역시 공고 제 2024-1479호
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환경영향평가법」제1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의 규정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을 공개하오니 본 내용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분은 공개기간 내 의견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04월 22일
부산광역시장
사업의 개요
가. 사 업 명 : 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
나. 위 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송동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기장대로)
다. 계획규모 : L=5.2km, B=20m (왕복 4차로)
라. 설계속도 : 90km/h
마. 시 행 자 : (가칭)반송터널주식회사
2. 공개개요
가. 공개기간 : 2024. 04. 22. ~ 2024. 05. 14.(공고일로부터 14일간)
나. 공개방법 : 부산광역시 홈페이지(http://www.busan.go.kr)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https://www.eiass.go.kr)
다. 공개내용 :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3. 의견제출방법
가. 제출기간 : 공개기간 내
나. 제출방법 : 붙임의 의견제출서 서식으로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에 서면 제출 (kurt9992@korea.kr, Fax: 051-888-2729) 또는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에 주민의견 등록
4.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051-888-271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장 계획의 목적 및 개요
1.1 계획의 목적
제1장 계획의 목적 및 개요
1.1 계획의 목적
○ 본 계획의 목적은 부산외부순환도로 마지막 단절구간 연결로 부산시 장거리 교통네트워 크(동서7축) 완성과 센텀2지구, 오시리아 관광단지 등 대규모 유발교통량 처리로 부산 내부간선도로 교통혼잡 해소, 서부산~중부산~동부산간 최단 연결로 지역간 소통 및 균 형 발전 도모에 있음
동서7축 완성
부산외부순환도로 마지막 단절구간 연결로 부산시 장거리 교통네트워크(동서7축) 완성
교통혼잡 해소
센텀2지구, 오시리아관광단지 등 대규모 유발교통량 처리로 부산 내부간선도로 교통혼잡 해소
지역균형 발전
서부산~중부산~동부산간 최단 연결로 지역간 소통 및 균형 발전 도모
1.2 계획의 개요
1.2.2 계획의 내용
○ 계획명 : 반송터널 민간투자사업
○ 위 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송동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기장대로)
○ 연 장: L=5.2km, B=20m (왕복 4차로)
○ 설계속도: 90km/h(도시지역 주간선도로-자동차 전용도로)
○ 사업시행자 : (가칭)반송터널주식회사
○ 계획수립 및 승인기관 : 부산광역시
○ 협의기관 : 낙동강유역환경청
○ 공사기간 : 2026년 ~ 2029년(48개월)
○ 운영기간 : 2030년 ~ 2069년(40년)
○ 주요 계획내용
구 분 | 주요 사업내용 | 비고 |
연 장 | L=5.2km, B=20.0m | 왕복 4차로 |
설계속도 | 90km/h | 도시지역 주간선도로-자동차 전용도로 |
터널공 | 본선 1개소 / 4,780m | 기장방향 기준 |
유지관리사무소 | 1개소 | 지형여건과 도로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위치선정 |
영업소 | 본선 1개소 | 스마트톨링 시스템 적용 |
2.2.4 토지이용 구상안
○ 서부산~중부산~동부산간 최단 연결로 지역간 소통 및 균형 발전 도모, 부산 내부간선 도로 교통혼잡 해소
- 위 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송동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기장대로)
- 사업규모 : L=5.2km, B=20.0m (왕복 4차로)
- 설계속도 : 90km/h(도시지역 주간선도로-자동차 전용도로)
○ 반송지구, 센텀2도시첨단산업단지, 오시리아관광단지 등을 고려한 노선 계획
○ 지장물 저촉 및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터널내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노선 검토
○ 터널 연장 최소화로 경제성을 확보하고, 터널내 연결로 배제로 주행안정성 우수
<표 2-10> 사업노선계획(안)
구 분 | 주요 사업내용 | 비고 |
연 장 | L=5.2km, B=20.0m | 왕복 4차로 |
설계속도 | 90km/h | 도시지역 주간선도로-자동차 전용도로 |
터널공 | 본선 1개소 / 4,780m | 기장방향 기준 |
유지관리사무소 | 1개소 | 지형여건과 도로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위치선정 |
영업소 | 본선 1개소 | 스마트톨링 시스템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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