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도시철도 트램 1호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기본계획과 환경영향평가 주요 내용 공개

울산 도시철도 트램 1호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기본계획과 환경영향평가 주요 내용 공개

울산 도시철도 트램 1호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기본계획과 환경영향평가 주요 내용 공개



울산도시철도 트램 1호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로 조기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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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는 최근 행정안전부의 올해 제1차 중앙투자심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 사업의 착공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투자심사는 광역지자체의 신규 투자 사업 규모가 300억 원 이상일 때 필수적으로 진행되는 중요한 절차이다.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국비 교부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울산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도시철도 트램 1호선 건설 사업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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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도시철도 1호선은 총 연장 11.05km에 걸쳐 15개의 정차역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 노선은 태화강에서 시작하여 공업탑로터리를 지나 신복교차로까지 이어지며, 무가선 수소전기방식을 채택하여 친환경적인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노선이 공업탑로터리 중심부를 통과함에 따라 교통체계의 개편이 불가피하며, 공업탑의 이전도 고려되고 있다.

도시철도 1호선의 정차역은 시민 생활권, 트램 운행시간의 효율성, 그리고 버스 노선과의 환승 연계를 개선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계획되었다. 특히 주목할 정차역은 104번 번영로역으로, 울산시가 계획 중인 도시철도 2호선과 연결될 예정이다. 울산시는 정차역세권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울산도시철도 1호선은 2026년 착공하여 2029년 초에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며, 총사업비는 3천297억원이 투입된다. 이 중 국비 60%인 1천978억원과 지방비 40%인 1천319억원이 포함된다. 또한, 울산시는 이 사업에 이어 도시철도 2호선 계획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3호선과 4호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계획들은 울산의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고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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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도시철도 1호선의 차량기지가 현재 동해선 태화강역 앞 광장에 계획되어 있다. 이에 대한 의견 중 일부는 차량기지의 지하화를 추진하자는 것이다. 태화강역은 울산시내에서 가장 큰 역으로, 만약 역 앞 광장을 차량기지로 사용하게 된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후회할 사안이 될 것이다.

차량기지를 지하화하거나 고가선로를 건설하여 역 뒤편 부지에 차량기지를 설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조금 더 비용이 들더라도, 지역 주민과 이용객 모두의 편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울산도시철도 트램 1호선
계획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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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계획의 명칭: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나. 위치(소재지) : 울산광역시 남구 일원(태화강역~공업탑로터리~신복교차로)
다. 계획수립권자: 울산광역시
라.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마. 협의 기관 : 낙동강유역환경청
바. 계획내용
o 계획기간 : 2023년~2024년
o 계획위치: 태화강역 ~ 공업탑로터리 ~ 신복교차로
o 철도운행방식 : 무가선 수소전기방식
o 계획규모
- 연장 : 11.015km
- 정거장 : 15개소(지상역)
- 차량기지 : 1개소(태화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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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승계획(안)
- 장래 2호선 및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환승을 고려한 정거장 배치계획 수립
- 기존 태화강역 광장부지를 활용하여 동해선 태화강역 환승 동선 최소화 계획 수립
많은 승객들이 동해선 태화강역에서 울산도시철도 1호선 트램과 환승 이용을 할 것
이다.




착공 시기 조정과 사업의 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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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는 ‘울산도시철도 트램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을 고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 절차는 향후 도시철도 1호선의 공사 및 운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형 변화, 토사 유출, 비산 먼지 및 소음 등의 환경적 영향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울산시는 이번 중앙투자심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함으로써 사업 추진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최적의 노선과 정거장 위치, 차량 기지 등을 마련하는 계획 단계 절차를 마무리한 후, 하반기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동시에 진행하여 착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예정이다. 기존 계획에 따르면, 울산 도시철도는 2026년에 공사에 착수하고 2029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결론: 울산의 미래 교통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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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앙투자심사 통과는 울산의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건설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이는 도시 개발과 재생 사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현재 도시철도 2·3·4호선의 추가 계획도 세우고 있어, 향후 울산의 교통 인프라와 도시 발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아래는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의 기본계획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과 관련된 결정 내용 공개이다.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울산광역시 공고 제2024 - 501호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위하여 「환경영향평가법」제1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라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개하오니, 본 내용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분은 공개기간 내 의견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 3. 8.

울 산 광 역 시 장

1. 계획의 내용
○ 계 획 명 :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 위 치 : 울산광역시 남구 일원(태화강역~공업탑로터리~신복교차로, L=11.015km)
○ 계획수립자 : 울산광역시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2. 공개내용 및 방법
○ 공개내용 :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 항목·범위 등의 결정내용(별첨)
○ 공개방법 : 울산광역시 홈페이지(https://www.ulsan.go.kr) 및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https://eiass.go.kr)에 게재

3. 공개기간
○ 공개기간 : 2024년 3월 8일 ~ 2024년 3월 23일

4. 의견제출
○ 제출기간 : 공개기간 내
○ 제출방법 : 별첨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울산광역시 광역트램교통과에 제출
(E-mail: jjun0122@korea.kr, FAX: 052-229-7779) 또는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https://eiass.go.kr)에 의견등록
※ 우편 : 우44675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01(신정동) 1별관 7층(광역트램교통과)
5.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광역시 광역트램교통과(052-229-778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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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계획의 목적 및 개요

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 울산광역시는 도심 교통 혼잡으로 인한 기존 대중 교통수단의 정시성, 안전성 등의 저하로 인한 대중 교통수단의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주변 산업단 지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과 더불어 차량 증가에 따른 배출가스 및 대중 교통수 단의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계획의 목적은 울산광역시가 처해 있는 도시 교통문제를 효율적, 경제적, 환경 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간선 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경 제적이고 친환경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첨단 교통수단인 철도(무가선 수소전기방식) 을 도입하여 울산광역시의 도시 교통난 해소는 물론 울산광역시가 안고 있는 환경 문제를 해소하여 시민의 편익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며, 대중교통수단 다양 화를 통한 교통편의 증진 및 도시경쟁력 강화,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편 리한 교통복지 실현과 경부고속선, 동해선 등 지역 간 순환철도 교통망과의 연계성 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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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계획의 목적 및 개요
1.3 계획의 추진경위
o 2023. 11. :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o 2023. 12. :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o 2024. 1. 22. ~ 3. 6.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서면심의


1.4 계획의 내용
가. 계획의 명칭: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나. 위치(소재지) : 울산광역시 남구 일원(태화강역~공업탑로터리~신복교차로)
다. 계획수립권자: 울산광역시
라.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마. 협의 기관 : 낙동강유역환경청
바. 계획내용
o 계획기간 : 2023년~2024년
o 계획위치: 태화강역 ~ 공업탑로터리 ~ 신복교차로
o 철도운행방식 : 무가선 수소전기방식
o 계획규모
- 연장 : 11.015km
- 정거장 : 15개소(지상역)
- 차량기지 : 1개소(태화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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