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티터널, 정부 예타 통과! 사하구 괴정동과 서구 아미동을 잇는 도로개설사업의 모든 것
제2대티터널 예타 통과
부산 사하구 괴정동과 서구 아미동을 연결하는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하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부산 서부지역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동서부산의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교통 인프라로 자리잡는다.
설계는 2025년부터 시작되며, 2027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예정일일 뿐, 실제 사업 기간이 2~3년 이상 지연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사업 개요
이번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제2대티터널은 부산 사하구 괴정동(사하로)에서 서구 아미동(까치고개로)을 연결하는 길이 2.23km의 왕복 4차로 도심 산지 통과 터널이다.
총 사업비는 2,093억 원으로 책정되었으며, 2024년부터 2033년까지 단계적으로 설계와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2022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후, 약 2년 동안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이번 예타를 통과할 수 있었다.
이 터널이 완공되면 지역 교통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설되는 터널은 서부산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 정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에 따르면, 괴정사거리에서 충무동 교차로까지의 통행 시간이 기존 20분에서 약 5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2대티터널은 낙동대로와 대티터널로 집중되는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우회 도로 역할을 하여, 서부산권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기반 시설이 될 것이다.
하지만 계획된 경로에는 철거해야 할 지장물이 많고, 보상해야 할 토지도 있어 상당한 지연이 예상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향후 진행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될 것이며, 원활한 터널 개설을 위해서는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
제2대티터널의 중요성 및 향후 일정
부산시는 제2대티터널의 개설이 단순한 교통체증 해소를 넘어 동서부산 간 교통망 확충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발전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사하구와 서구에서 활발히 진행 중인 재개발사업과 연계되어 노후 도심 정비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제2대티터널은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등의 관련 행정을 거쳐 2025년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제2대티터널이 완공되면 사하구 다대포 일원의 종합 개발 활성화와 서부산 지역의 교통 개선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부산시는 지속적인 정책 지원을 통해 제2대티터널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완공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사하구 괴정동 일대의 재개발 및 재건축 개발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겠다. 이는 2023년도 자료로, 부산의 발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결론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함으로써 부산 서부지역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부산시는 오는 2027년 착공을 목표로 제2대티터널을 신속히 완공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도심을 이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교통 인프라 확충을 넘어 부산의 동서 지역 균형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기폭제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경제적 활력이 증대되기를 기대한다.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사업 개요
◈ 국도2호선 낙동대로 상대티터널 교통정체로 인한통행불편 해소및 서구·사하구 재개발사업 활성화 등지역 균형발전을견인 |
1.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사하구 괴정동(사하로) ∼ 서구 아미동(까치고개로)
ㅇ 사업규모 : 도로개설 L=2.23㎞, B=4차로(왕복)
ㅇ 사 업 비 : 2,093억원
※ 설계, 공사(국비 50%, 시비 50%), 보상(시비100%)
‣ 국토교통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ㅇ 사업기간 : 2024년 ~ 2033년
2. 추진현황 및 계획
ㅇ ’17.12. : 도로건설관리계획 반영 및 광역시도 노선 공고
(1005호선)
ㅇ ’21. 7. :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대상사업 지정
(국토부)
ㅇ ’22. 1. ~ ’22. 5. : 사전타당성 조사
(BDI 공공투자관리센터)
ㅇ ’22. 5. : ’22년 제2차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市→국토부→기재부)
ㅇ ’22. 8. : ’22년 제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미선정
(기재부)
ㅇ ’22. 9. : ’22년 제3차 수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市→국토부→기재부)
ㅇ ’22.10. : ’22년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기재부)
ㅇ ’22.12. ~ ’24. 10. : 예비타당성 조사
(기재부, PIMAC)
ㅇ ’25. ~ ’26.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추진
ㅇ ’27. ~ ’31. : 공사 착공 및 준공
3. 문제점 및 대책
ㅇ 상습정체 구간인 낙동대로, 대영로, 망양로 교통분산 및 원도심, 서부산 낙후지역 개선을 위한 동ㆍ서 교통축 추가 조성이 절실함
원도심, 서부산 동서 교통망 조기 확충을 위한 사업추진 적극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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