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북항교차로, 엄궁교차로 및 IC 도면 공개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부산의 교통 인프라가 한층 발전할 전망이다. 엄궁동과 중앙동을 연결하는 '승학터널'이 2024년 하반기에 착공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2023년 6월 현대건설과 부산시 간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이 체결되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이 드디어 실시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로 인해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설계 착수가 가속화될 예정이다.
현대건설컨소시엄의 제안을 통해 2016년에 시작된 이 사업은 다양한 행정 절차를 거쳐 2023년에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향후 진행 상황이 기대된다.
승학터널은 총 연장 7.69㎞로 왕복 4차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건설 기간은 약 5년으로 예상되며, 이후 30년 동안 운영될 계획이다.
통행 요금은 승용차 기준으로 1,500원으로 결정되었으며, 이는 제3자 제안 대비 95원이 감소한 가격이다.
이번 사업은 BTO(빌드-운영-양도) 방식으로 진행되며,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하고 일정 기간 운영하여 수익을 얻은 후 정부에 소유권을 양도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방식은 효율적인 자원 활용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북항 쪽으로 진출입로의 구조가 확실하게 예상된다. 승학터널과 충장대로 지하차도, 도시고속도로가 직접 연결되어 있어 교통 편의성이 높다. 현재 진행 중인 충장대로 지하차도와의 연결이 변경되어 독립적인 진입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하지만 두 개의 지하차도 진출입구가 서로 인접해 있어 혼잡함이 우려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이 아닌 사이드 쪽으로 진출입로가 계획되고 있어 향후 교통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엄궁교차로는 엄궁대교와 직결되는 중요한 지점이다. 이번 자료를 통해 엄궁IC 접속도로의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변대로에서 엄궁대교와 승학터널로 양방향 접근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하지만 클로버타입 구조가 아닌 유턴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톨게이트는 엄궁 쪽에 건설될 예정이어서 지역 주민들의 도심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엄궁 지역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의 교통망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승학터널이 개통되면 북항에서 에코델타시티까지의 이동 시간이 10분으로 단축되며, 가덕도신공항까지는 40분으로 빨라질 예정이다.
부산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승학터널의 실시설계를 2024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착공할 계획이다. 이로써 2029년 가덕도신공항 개항 전에 반드시 승학터널을 개통할 예정이다.
이러한 교통 인프라 확장은 부산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북항, 부산역 - 엄궁 : 5~10분
북항, 부산역 - 에코델타시티 : 10~15분
북항, 부산역 - 장유, 율하 : 30분
북항, 부산역 - 가덕도 신공항 : 40분
북항, 부산역 - 창원 : 40분
2023년 3월,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이 최종 민투심을 통과했다. 이로 인해 빠르면 2024년에 착공하고, 2028년까지 완공하여 2029년에는 개통될 예정이다. 민간투자사업의 특성상 진행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이번 사업은 토지 보상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 그러나 지하철 1호선과 엄궁 지하철 5호선이 지나가는 구간과 중구 지역 대심도를 통과해야 하는 만큼, 장대터널 공사에서 예상치 못한 시공상의 문제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시공상의 문제가 없다면 계획대로 잘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공개되었다. 현재 공람 기간이 진행 중이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살펴보시기 바란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평가서 초안 공람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목적
부산의 교통 체계와 관련하여 승학터널 사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동서축의 간선도로망이 남북측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서부산과 부산 서구, 중구 지역은 교통 혼잡으로 인한 지·정체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통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승학터널은 서부산권과 북항, 원도심을 연결하는 부산시의 주요 간선도로인 동서 3축의 핵심 구간으로 기능한다. 동측의 창원부산간도로와 장낙대교, 엄궁대교와 연계하여 서측의 충장대로를 최단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서부산권과 부산 도심 간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노선이다.
또한, 승학터널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된 대규모 개발 계획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 도로는 북항 재개발 지구와 가덕도 신공항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핵심 고속 간선도로망으로서, 정시성이 중요한 공항 연결도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도로이다. 따라서 승학터널은 2030 월드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2029년 개통을 목표로 가덕도 신공항 개항과 함께 반드시 선제되어야 할 도로임이 분명하다.
이 사업의 주요 목적은 서부산권과 부산 도심 간의 최단 연결로를 통해 부산 지역의 동서 간 접근성을 강화하고, 통행 시간을 약 20분 단축하여 부산 시민들의 숙원 사업을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에코델타시티, 부산북항 재개발, 2030 월드엑스포, 가덕도 신공항 등 장래 유발 교통량을 처리하여 주변 간선도로망의 지·정체를 해소하고 글로벌 부산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승학터널 사업은 부산 지역의 교통 체계를 개선하고, 지역균형 개발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부산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래의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추진 경위, 향후 계획
환경영향평가의 추진 경위와 향후 계획에 대해 살펴보겠다. 본 프로젝트는 2016년 5월 최초 제안서 제출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여러 단계를 거쳐 현재에 이르렀다. 2018년 6월에는 민자적격성 조사(PIMAC)가 완료되었고, 2019년 1월부터 2월 사이에는 전략 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심의가 진행되었다.
2019년 3월부터 4월까지는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이 공개되었으며, 5월 27일부터 6월 25일까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의 초안이 공고되고 공람 및 주민설명회가 개최되었다. 이후 2019년 8월 26일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가 협의 완료되었고, 2023년 1월 31일부터 2월 6일까지는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구성되었다. 2월 7일부터 18일까지는 서면 심의가 진행되었으며, 3월 2일부터 21일까지는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이 다시 한번 공개되었다.
향후 계획으로는 2023년 8월에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 과정은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하구, 서구, 중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진행된다. 이어서 8월부터 9월 사이에는 주민 공람공고 및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4년 상반기에는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하고 협의 요청을 할 계획이다. 또한, 같은 시기에 낙동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더욱 투명한 절차가 이루어질 것이다. 앞으로의 진행 상황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사업 개요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엄궁동과 중구 중앙동(충장대로)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프로젝트이다. 이 사업의 규모는 총 7.69km에 이르며, 왕복 4차로로 설계되어 있다.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 설계 속도는 80km/h로 설정되어 있다.
총사업비는 약 5,000억원에 달하며, 서부산도시고속도로(주)가 사업 시행자로 참여하고 있다. 부산광역시가 승인 기관으로,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하여 환경적인 측면도 고려하고 있다.
공사 기간은 2024년부터 2029년까지이며, 이후 30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승학터널의 완공은 부산의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부산의 미래를 밝히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구분 | 내용 | 비고 |
토공 | 시점부(성토) 173m, 종점부(기존도로 접속) 130m | |
교량공 | 1개소/80m | 엄궁교차로 연결로 교량 |
구조물공 | BOX: 2개소 / 357m, U-type : 1개소 / 140m | 부산역 방향 기준 |
터널공 | 병렬터널 1개소/6,889m(승학터널) | 부산역 방향 기준 |
출입시설 | 2개소 (엄궁교차로, 북항교차로) | |
유지관리사무소 | 1개소 | |
영업소 | 1개소 |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구간별 노선계획, 구조물계획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시점부, 종점부 조감도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사업의 기대효과
승학터널의 개통은 부산의 교통 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 터널은 강서구 생곡동에서 중구 중앙동 북항재개발 지구까지의 통행 시간을 약 20분 단축시켜 서부산권의 도시균형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또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에코델타시티, 부산북항재개발, 2030 부산월드엑스포, 가덕도 신공항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기대효과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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