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여수 해저터널 24년 만에 착공!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
경상남도 남해군과 전라남도 여수시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드디어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수십 년간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으로 언급되어 왔으며, 남해와 여수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중요한 상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남해와 여수 간의 통행시간이 현재 9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단축되어, 양 지역 간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또한, 이 사업은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사업의 배경과 목적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경남 남해군과 전남 여수시를 연결하여 국도 77호선의 단절 문제를 해결하고, 두 지역의 상생발전 및 국토 균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남해와 여수 간의 통행 시간을 80분 단축시켜 두 지역의 생활권 공유를 더욱 촉진할 예정이다.
터널이 개통되면 남해군 주민들은 여수, 순천, 광양 등 인근 대도시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이로 인해 수도권 관광객의 유입도 증가할 것이며,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주민들의 편의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이번 해저터널 사업은 지역 경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두 지역 간의 교류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의 주요 내용
이번 사업은 총 7078억 원의 비용이 소요되며,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신덕을 연결하는 약 8.08km 구간에 해저터널을 건설하는 것이다.
해저터널은 총 3개소가 예정되어 있으며, 추가로 육상터널 1개소와 교량 4개소, 교차로 3개소도 포함된다.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남해와 여수 간 이동 시간이 10분으로 단축되어 두 지역 간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군의 종합발전 계획
남해군은 해저터널 개통에 대비하여 종합발전 계획을 마련하였다. 이 계획은 '남해형 핵심 전략 29선'으로 구성되며, 총 234개 단위 과제 중에서 실현 가능성이 높은 29개의 핵심 사업을 선정한 것이다. 이 전략은 급변하는 미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의 약점을 보완하며 강점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지중해풍 해안경관 관광거점 조성 △남해 하늘관광 개발 △서면 관광복합도시 개발 △칼바위 전망대 조성 △한 달 살기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남해군은 1000만 관광객 시대를 열고, 관광산업 중심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호텔신라 모노그램과 소노 쏠비치 남해가 현재 건축 중에 있으며, 아난티 남해와 사우스케이프 같은 고급 호텔과 리조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러한 시설들은 남해군을 휴양지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군은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유치 전략 수립과 관광수용태세 개선 등 총 9개 사업에 대해 123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군도 12호선(시문~동천) 5.24km 구간의 확포장 공사와 같은 지역 교통망 확충 사업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남해군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결론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두 지역 간의 단절을 해소하고, 이를 통해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남해군과 여수시에 교통 인프라 개선, 관광 산업 활성화, 정주 인구 유입 등 다양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2024년 말 착공에 들어가 2031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이 사업은 남해안권 발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
아래는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 건설 공사의 환경 영향 평가 내용이다.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2.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본 계획은 단절된 국도77호선을 경상남도 남해군과 전라남도 여수시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건설로 간선도로의 기능회복을 통한 경상남도 남해군과 전라남도 여수시의 상생발전 및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남해↔여수 통행시간이 90분→10분, 80분 단축으로 생활권 공유에 따른 지역균형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주민 편의성 향상 등에 기여하고자 함.
2.3 사업의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가. 추진경위
- 1993. 03: 전라-경상남도 사업승인신청(해상교량: 2001.08 사업공표)
- 2021. 08: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안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해저터널 : 타당성 확보, B/C=0.61)
- 2021. 12: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통과
- 2022. 06: 남해~여수 기본계획 수립
- 2023. 05: 설계시공 일괄입찰공사(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DL건소시험)
- 2023. 06 ~ 07: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평가협의회 심의(서면심의) (06.26 ~ 07.10)
- 2023. 07 ~ 08: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평가항목들의 결정내용 공개 (07.28 ~ 08.11)
- 2023. 08: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 2023. 08 ~ 09: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관계기관 의견수렴
- 2023. 09. 15: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 2023. 11. 13: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 개최
- 2023. 12: 실시설계 적격심의 및 경관심의 완료
- 2023. 12: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 등의 의견수렴 결과 및 반영여부 공개 (12.07 ~ 12.22)
- 2024. 01. 03: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요청
- 2024. 01. 22: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요청
- 2024. 05: 교통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일반해역이용협의 완료
- 2024. 07. 01: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보완) 제출
- 2024. 07: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개최
나. 향후계획
- 2024. 07: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요청(예정)
- 2024. 09: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완료(예정)
- 2031. 11: 공사완료(예정)
2.4 사업의 내용
- 계획명: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
-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 서상리 ~ 전라남도 여수시 신덕동
- 연장: 8.080km
- 도로구간: 지방지역 보조간선도로(국도 IV등급)
- 설계속도: 60km/h
- 차로수: 양방향 4차로(B = 10.5 ~ 20.5m)
- 사업시행자 및 승인기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 협의기관: 영산강유역환경청
- 사업기간: 기존연도(2023년), 공용개시연도(2032년)
- 사업의 주요내용:
- 연장: L = 8.080km
- 설계속도: V = 60km/h
- 차로수: 양방향 4차로(B = 10.5 ~ 20.5m)
- 터널: 해저터널 3개소 / 8,839m(연결로 포함), 육상터널 1개소 / 344m
- 교량: 4개소 / 210m
- 교차로: 3개소(회전교차로 2개소, 입체형 회전교차로 1개소)
- 횡단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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