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동김해 IC 직결 및 화목IC 신설: 주요 개발 계획 및 국비 지원 현황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동김해 IC 직결 및 화목IC 신설: 주요 개발 계획 및 국비 지원 현황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동김해 IC 직결, 개발기본계획 변경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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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는 2019년에 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한 중요한 국책사업이다. 이 도로는 가덕도 신공항과 부산신항, 그리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연결하는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개통 이후에는 국토의 균형 발전과 물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고속도로는 2025년에 착공하여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총사업비 조정이 완료되었고,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계획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부산시 강서구 송정동에서 경남 김해시 활천동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는 12.82km이며, 총사업비는 약 1조 177억 원으로 예상된다.

특히, 2025년 부산시의 국비 예산 중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728억 원이 배정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지역 경제와 물류 시스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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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2025년 국비 9조 6천300억 원 확보! 가덕도 신공항과 주요 교통 프로젝트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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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계획에서는 동김해 JCT와 IC를 별도로 설치할 예정이었으나, 개발 기본계획의 변경으로 통합 설치로 결정되었다. 현재 이 상태를 기반으로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다.

동김해 IC 바로 옆에 별도의 JCT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이해가 어려웠으나, 확인해본 결과 두 시설이 통합되어 설치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최근 개통된 동김해IC-식만 JCT 도로와 함께 이 지역의 교통 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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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김해IC~식만JCT, 12월 중순 개통 예정! 김해와 강서구를 연결하는 새로운 광역도로 완공 소식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국책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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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 배후지역은 물동량의 증가와 주변 개발로 인해 심각한 교통체증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 물류비용 절감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우회도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새롭게 건설될 고속도로는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며, 부산과 경남 지역 간의 균형 잡힌 교통 서비스를 이루게 될 것이다.

특히 동김해, 양산, 북부산, 울산 등 경남 동부와 부산, 울산 지역에서 부산신항으로 향하는 물동량이 국도를 이용하지 않고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를 통해 직접 연결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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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는 여러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물류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져온다. 산업 물동량의 효율적인 수송을 통해 물류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둘째,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가덕도 신공항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관문 역할을 하여 주변 지역의 경제를 더욱 활성화한다.

셋째, 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기존 도로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통 혼잡을 완화하여 더 나은 이동 환경을 조성한다.

개발기본계획 변경 주요 내용

1. 동김해 IC 직결 및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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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동김해 JCT와 IC가 분리 설치되었으나, 이제는 통합 설치로 변경되었다.

이로 인해 교통 안전성이 향상되었고, 엇갈림 구간이 줄어들어 차로 변경 횟수도 감소하였다.

또한 인접 주거지와의 이격 거리를 늘려 민원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2. 터널 구간 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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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강서2터널을 두 개의 짧은 터널인 강서2터널과 수가터널로 분리하였다.

저토피 구간을 제외하고 방재 등급을 낮춰 환경적 영향을 줄였으며, 경제성도 향상되었다.

운영 효율성과 재해 방지 측면에서도 개선된 구조로 유리함을 더하였다.

3. 지하차도 위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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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지도 58호선의 지하차도를 외측으로 이동시켜 주민 접근성을 개선하였다.

이로 인해 기존 계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줄이고, 구조물의 연장 문제와 환경 훼손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다.

4. 화목나들목 구조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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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직결형에서 더블트럼펫형으로 전환하여 성토량을 감소시키고 경제성을 개선하였다. 또한, 마을의 조망권과 일조 영향을 최소화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줄였다.

5. 노선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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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석산업의 광업권 구역을 통과하는 구간을 이격시켜 민원과 소음 문제를 해결하였다. 또한, 터널 위치를 조정하여 산업단지와의 간섭을 최소화하였다.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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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과 김해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단순한 교통 인프라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이 도로는 지역 경제와 국가 물류 체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완공 후에는 부산신항과 가덕도 신공항을 연결하는 핵심 물류 노선이 형성되며, 이는 국가 경제와 지역 균형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첫째,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부산, 김해 및 인근 경제자유구역의 상호 연결은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둘째, 교통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체증이 완화되고 도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 간 이동이 한층 용이해진다. 셋째, 환경적 영향 최소화에도 주목해야 한다. 터널과 지하차도의 설계 변경을 통해 환경 훼손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였다.

마지막으로, 2022년에는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의 전략환경영향평가 개발기본계획 변경 내용이 있었으며, 2023년에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요약문이 발표되었다. 이는 향후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의 배경 및 목적

○ 부산신항의 배후도로인 제1배후도로가 항만 물동량의 증가와 국제산업물류도시 등 주변 지역 개발사업 가속화로 교통체증이 심화되어 상습적인 지·정체로 인해 배후도로의 기능이 저하되어 우회도로 조기 건설을 통해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및 지역 생활권간 연계 강화와 부산·경남 권역의 균등한 교통서비스 제공하기 위함.

다. 사업의 추진경위 및 계획

추진경위
2016.08: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2016~2020) 반영
2017.01: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16~'20) 중점 추진사업으로 반영(국토부)
2019.01: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 사전 타당성검토(한국도로공사)
2019.01: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국무회의 심의·의결, 19.1.29)
2019.03~08: 사업계획 적정성 완료(KDI)
2019.12: 타당성평가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20.06~07: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20.07.20~08.03: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항목 범위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0.08.13: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2020.08.21~09.25: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관계기관 의견수렴
2020.09.24~25: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2020.11.09: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제출
2020.12.16: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 완료(환경영향평가과-3538)
2021.02: 계획노선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22.05: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서 제출 및 협의요청
2022.06.22: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변경) 협의 완료(환경영향평가과-2049)
2023.01: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향후계획
2023.01~2023.02: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주민설명회) 및 관계기관 의견수렴
2023.04: 환경영향평가서 제출 및 협의요청

라. 사업내용

사업명
: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
위치
: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경상남도 김해시 활천동
사업시행자
: 한국도로공사 사장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협의기관
: 환경부
사업기간
: 2020~2029년(예정)
추정사업비
: 10,177억 원
연장
: L=12.82km(왕복 4차로)
설계속도
: 10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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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신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변경협의)

제 1 장 개발기본계획의 변경내용

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부산신항 여객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우회노선 건설로 부산신항 입주기업의 물류비용 절감 및 지역간 접근성 향상 등 국토균형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1.2 계획 변경 사유

계획노선 시점부 접속구간 주행안전성 및 주변마을 접근성 확보에 따른 변경
(당초) 국지도58호선 내측 지하차도 통과 → (변경) 국지도58호선 외측 양방향 분리지하차도 설치

주변 시설 환경피해 최소화를 위한 추가 이격거리 확보에 따른 변경
(당초) 만석산업 광업권구역 통과 → (변경) 만석산업 광업권구역 동측 이격 통과

당초 계획노선 터널을 총 3개소로 분리하여 기존 터널의 개착구간 발생 및 수직갱 설치 등에 따른 환경훼손 문제를 상쇄하고, 재해방지 및 터널 운영성 제고를 위한 변경
(당초) 터널 2개소(강서1, 강서2) 계획 → (변경) 터널 3개소(강서1, 강서2, 수가터널) 계획

편입부지 최소화를 위한 연장 축소 및 중점부 남해고속도로 접속 방법 변경
(당초) 연장 13.60km(동김해IC~김해IC 사이 접속) → (변경) 연장 12.82km(동김해IC 통합 접속)

1.3 계획의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가. 추진경위
2016.08 :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2016~2020) 반영
2017.01 :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16~'20) 중점추진 사업으로 반영(국토부)
2019.01 :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 사전 타당성검토(한국도로공사)
2019.01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국무회의 심의·의결, '19.1.29)
2019.03-08 : 사업계획 적정성 완료(KDI)
2019.12 : 타당성평가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20.06-07 :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20.07 :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항목·범위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0.08.13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2020.08.21~09.25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관계기관 의견수렴
2020.09.24~25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2020.11.09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제출
2020.12.16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환경영향평가과-3538)
2021.02 : 계획노선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22.04 : 계획노선 노선방침 변경

나. 향후계획
2022.05 :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서 제출 및 협의요청(예정)

1.4 계획의 변경내용

가. 계획명 :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신설사업(변경없음)
나. 위 치 :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 ~ 경상남도 김해시 활천동 (변경없음)
다. 승인기관/사업시행자 :
국토교통부/한국도로공사 (변경없음)
라. 협의기관 :
환경부 (변경없음)
마. 계획기간 :
2020~2029년(예정) (변경없음)
바. 계획의 내용 (변경)

구분단위당초변경
1) 계획노선 개요
연장(km)13.6012.82
폭원(m)(m)23.4 (4차로)23.4 (4차로)
설계속도(km/hr)100100
총사업비억원9,78811,154
교량개소1213
터널개소2 (강서1터널, 강서2터널)3 (강서1터널, 강서2터널, 수가터널)
터널연장(m)6,0655,727
출입시설
나들목개소2 (부산신항IC, 화목IC)2 (부산신항IC, 화목IC)
분기점개소1 (동김해JCT)1 (동김해JCT)
지하차도개소12
지하차도 연장(m)380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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