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만에 개통 예정! 포항~영덕 동해고속도로와 주요 교차점 안내

25년 만에 개통 예정! 포항~영덕 동해고속도로와 주요 교차점 안내

포항~영덕 동해고속도로 건설사업, 2025년 12월 개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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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영덕 동해고속도로 건설사업이 20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리에서 영덕군 강구면 상직리까지 이어지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로, 총 연장 30.92km에 달한다.

사업비는 약 1조 6천억 원이 투입되며, 전체 사업은 5개 공구로 나뉘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이번 고속도로 건설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영덕 고속도로, 남북 간선도로망의 핵심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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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의 남북 10축 동해선에 속한다. 현재 222.7km가 이미 개통된 가운데, 포항에서 영덕까지 이어지는 30.92km 구간이 현재 건설 중이다.

주요 시설로는 영덕 분기점과 북영일만, 북포항, 남영덕 나들목이 포함되며, 포항과 영덕 휴게소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이 고속도로의 완공은 지역 교통망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전적인 환경 속에서도 진행되는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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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영덕 구간은 산악지역을 통과하며, 교량 37개소(6.43km)와 터널 14개소(9.89km)로 구성되어 있어 구조물 비율이 높아 공사 난이도가 상당하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한국도로공사 포항영덕건설사업단과 시공사들은 철저한 사업 관리를 통해 2025년 개통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특히, 이 구간에서는 터널 실시간 근로자 대피 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모에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인증 마크를 부착하는 등 안전관리 기법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다른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더불어, 진동 저감 터널 발파 공법과 폴더형 교량 점검시설 출입문 개발을 통해 한국도로공사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기술적 우수성을 입증했다.

각 구간별 상세 설계 도면은 포스팅 하단부에 첨부해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기대효과와 미래 전망

포항~영덕 고속도로의 개통은 국도 7호선의 교통 혼잡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해 운행 거리는 약 6km(37→31km, 16%) 줄어들고, 주행 시간도 20분(39→19분, 51%)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비 절감, 관광객 유치, 그리고 지역 산업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도로 개통은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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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만 횡단 구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영일만항과 포항 국가산업단지 간의 교통 및 물류 혁신이 기대된다. 이 구간은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추진되며,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물류비용이 74억 3천만 원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생산 유발 효과로 3조 원, 고용 유발로는 1만 8천 명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

포항~영덕 동해고속도로는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국가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이 도로 건설이 완료되면 단순히 교통 여건이 개선되는 것을 넘어, 지역 간의 연계성과 산업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앞으로 사업단과 시공사의 지속적인 노력이 안전하고 품질 높은 도로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아래에는 2014년부터 진행된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첨부할 예정이다.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제2장 사업의 개요

2.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본 계획노선은 2011년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한 전국간선도로망 상 남북 7축 노선으로, 30대 광역 경제권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고속도로를 구축하는 것으로 동해안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광역경제권 지향을 위한 도로망구축과 국가 간선도로망 연계기능 확보, 국가균형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환경영향평가의 목적은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건설사업(연장 30.92km, 왕복 4차로)을 추진함에 있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저감대책을 수립, 설계에 반영하여 주민생활 및 환경상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다.

2.3 사업의 추진경위 및 계획


가. 환경영향평가 추진경위 및 계획
2011.04: 환경성검토협의회 개최
2011.05.17~06.10: 사전환경성검토서 주민공람
2011.05.25~26: 사전환경성검토서 주민설명회 개최
2011.07: 사전환경성검토 본안 제출 및 협의요청
2011.09.26: 사전환경성검토 협의 완료
2012.07.20: 환경영향평가 착수
2013.08.09~19: 환경영향평가준비서 심의
2013.09.09~10.01: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 공개 및 주민의견 수렴
2014.09.30: 환경영향평가(초안) 접수
2014.10.14~11.24: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공람
2014.10.23~10.24: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강구, 남정, 송라, 청하, 흥해)
2015.01.29~01.30: 공청회(남정, 송라)
2015.05.22: 강구분기점 사전공사 협의요청 회신(환경부 국토환경평가과-1324)
2015.05.22: 강구분기점 사전공사 승인(국토교통부 도로정책과-3624)
2015.12: 환경영향평가서 협의 요청(예정)
2016.03: 공사 착공(예정)
2022.12: 공사 준공 및 고속도로 개통(예정)

나. 설계 추진경위
2005: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 계획(2006~2010) (국토교통부)
2007: 국가기간교통망계획 1차 수정(2000~2019)
2008.09: 광역경제권 선도사업 지정(울산~포항~영덕)
2009.03~2009.11: 포항~삼척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재정부)
2009.12~2011.11: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타당성 조사(국토해양부)
2012.02.29: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기본설계 착수(한국도로공사)
2012.09~2012.10: 기본설계 관계기관 협의
2012.10.11: 노선 주민설명회(포항시 청하면사무소, 영덕군 강구면사무소)
2013.09~2013.10: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기본설계 설계심의(한국도로공사)
2014.03.20: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실시설계 착수(한국도로공사)
2015.12: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간) 실시설계 준공(예정) (한국도로공사)

2.4 사업의 내용

**사업명**: 동해고속도로 건설사업 (포항~영덕간)

**위치**: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리부터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상직리까지 이어진다.

**총연장 및 폭원**: 이 도로의 총연장은 30.92km이며, 폭원은 23.4m로 왕복 4차로로 설계되었다. 본선의 설계 속도는 100km/hr이며, 직결연결로는 50km/hr, JCT는 60km/hr, 루프 연결로는 40km/hr로 설정되어 있다.

**승인기관**: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았다.

**사업시행자**: 한국도로공사가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사업기간**: 착공 후 약 7년간 진행될 예정으로, 2016년부터 2022년까지의 기간에 걸쳐 진행된다.

**사업내용**: 총사업비는 약 12,853억원에 달하며, 노선 연장은 총 30.92km로 계획되었다. 이 도로는 지역 발전과 교통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행정구역별공구시종점측점
소계6.94
포항시 북구1공구흥해읍 곡강리17+080~21+3204.24
청하면 신흥리21+320~24+0202.70
2공구청하면 신흥리24+020~28+8004.78
소계8.18
3공구송라면 화진리28+800~32+2003.40
송라면 화진리32+200~35+4003.20
소계6.32
소계18.32
영덕군4공구남정면 부흥리35+400~38+5203.12
남정면 부흥리38+520~43+8405.32
소계5.32
5공구남정면 남정리43+840~45+5001.66
강구면 상직리45+500~48+0002.50
소계4.16
소계12.60
---30.92

주요 공사내역

구 분1공구2공구3공구4공구5공구
연 장 (km)6.948.186.325.324.16
IC, Jct (개소)1 (IC) 북영일만1 (IC) 북포항1 (IC) 남영덕스마트-1 (JCT) 영덕
휴 게 소 (개소)--2(포항/영덕)--
토공깎기(자연) 801,829㎥깎기(자연) 1,245,405㎥깎기(자연) 1,178,802㎥깎기(자연) 1,021,836㎥깎기(자연) 1,191,212㎥
쌓기(다짐) 1,605,686㎥쌓기(다짐) 1,318,593㎥쌓기(다짐) 1,359,771㎥쌓기(다짐) 125,375㎥쌓기(다짐) 1,115,225㎥
유용등 기타쌓기 309,036㎥유용등 기타쌓기 302,079㎥유용등 기타쌓기 271,309㎥유용등 기타쌓기 268,650㎥유용등 기타쌓기 119,975㎥
순성토(다짐) 789,424㎥순성토(다짐) 633,483㎥순성토(다짐) 659,357㎥순성토(다짐) -순성토(다짐) -
사토(자연) -사토(자연) 431,354㎥사토(자연) -사토(자연) 844,116㎥사토(자연) 32,985㎥
통로암거 4.5m×4.5m 미만 -암거 4.5m×4.5m 미만 -암거 4.5m×4.5m 미만 2/120암거 4.5m×4.5m 미만 -암거 4.5m×4.5m 미만 6/242
암거 4.5m×4.5m 이상 7/208암거 4.5m×4.5m 이상 10/399암거 4.5m×4.5m 이상 2/109암거 4.5m×4.5m 이상 -암거 4.5m×4.5m 이상 1/33
배수구조물수로암거 12/590수로암거 5/257수로암거 12/769수로암거 3/69수로암거 14/585
배수관 82/1,229배수관 45/2,029배수관 28/602배수관 22/372배수관 45/1,058
교량포 항 7/844포 항 7/961포 항 6/1,397포 항 5/871포 항 4/760
영 덕 7/833영 덕 7/961영 덕 6/1,388영 덕 5/953영 덕 4/810
IC 및 JCT 1/130IC 및 JCT 7/1,655---
터널포 항 1/1,344포 항 1/2,695포 항 3/959포 항 5/3,412포 항 3/861
영 덕 1/1,269영 덕 1/2,693영 덕 3/1,049영 덕 5/3,614영 덕 3/998

주요 시설물 현황에 따르면, 계획된 노선의 전체 길이는 30.92km이다. 이 중 터널은 31.1%인 9,623m, 교량은 16.0%인 4,945m로 설정되어 있다.

구분교량(개소/m)터널(개소/m)출입시설(개소/명칭)휴게소(개소/명칭)
1공구7/8331/1,2691/IC-북영일만-
2공구7/9611/2,6931/IC-북포항-
3공구6/1,3883/1,0491/남영덕스마트IC2/포항, 영덕
4공구5/9535/3,614--
5공구4/8103/9981/JCT-영덕-
29/4,94513/9,62342

* 주1. 교량 및 터널연장은 영덕방향 기준 * 주2. 장대교량은 100m 이상의 교량임 * 주3. ( ), JCT, IC 교량 중 개소는 본선 등의 교량을 모두 포함 * 주4. 구조물 세부사항은 7.3.1 토지이용 편 참조

계획노선 횡단구성

구분단위일반구간분리구간비고
차로 수차로양방향 4일방향 2
총 폭 원m23.411.4보호길어깨 제외
차 도m14.47.2
중앙분리대m3.0-측대 포함 0.5
길어깨
왼 쪽m-1.2측구 저판폭 포함
오 른 쪽m6.03.0측대 포함 0.5
측 대
길 어 깨 측m0.50.5길어깨폭에 포함
중 분 대 측m0.50.5중앙분리대폭에 포함
교량 폭 원m24.312.14~16.0
보호길어깨m1.00.5쌓기부 적용
2.5 사업의 기대효과

동해안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낙후된 지역 개발이 필요하다.

남북 7축의 동해안 종축노선 확보로 고속도로 연계 기능을 강화하고, 국가균형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동해안권의 개발 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 수요에 적절히 대처하고, 관광 자원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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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영덕 동해고속도로 건설사업 설계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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