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가덕신공항까지 연장 추진: 노선 변경 가능성 및 수요문제 분석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가덕신공항까지 연장 추진: 노선 변경 가능성 및 수요문제 분석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가덕신공항까지 연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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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순환 광역철도가 가덕신공항까지 연장될 가능성이 제기되며, 이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통과를 위한 경제성 확보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중간 수요 부족 문제로 인해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기존의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예타 선정 당시의 노선도와 역위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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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순환광역철도 예타 선정: 노선도와 주요 역위치 소개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노선 변경 추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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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순환 광역철도는 울산 KTX역을 출발점으로 하여 양산과 김해를 연결하며 경남 주요 도시로 이어지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양산시와 경남도는 이 노선이 가덕신공항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노선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경제성을 강화하고 예타 통과를 위한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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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KTX 노선은 울산 KTX역에서 양산 상·하북을 거쳐 김해 진영역까지 연결되는 형태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양산시는 가덕신공항과의 직결성을 높이기 위해 노선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새로운 노선이 시행되면 울산에서 가덕신공항까지의 이동 시간이 약 1시간 이내로 단축되어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예상되는 변경 사항으로는 대심도 철도가 양산 물금역에서 출발해 김해시청 근처를 지나 부전마산선과 연결되는 경로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장유, 창원, 마산행과 가덕도신공항 직행 철도가 연계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삼계 및 진영 경유 노선보다 수요가 많은 김해경전철 김해시청역에서의 환승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는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장유역 수요까지도 연결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GTX급 차량 도입 및 대심도 터널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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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에 GTX급 차량을 시속 180km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지역 교통의 편리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된다.

또한, 기존 도심 구간인 물금역, 범어역, 북정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 50m 이상의 대심도 터널 건설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주민의 불편을 줄이고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양산시는 지속 가능한 교통 체계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중간 수요 부족 우려

일부 전문가들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가 존재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울산과 양산, 김해 간의 중간 수요 부족이 주요 문제로 언급된다.

주요 이용객은 울산 및 김해에서 가덕신공항으로 이동하려는 사람들로 예상되지만, 이 외 구간에서의 수요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수요 부족은 예타 과정에서 경제성 평가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문제들은 철도 노선의 실현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부울경 1시간 생활권 구축과 통합 발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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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순환 광역철도가 가덕신공항과 연결되면 부울경 지역이 1시간 생활권으로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역 내 인구 이동과 경제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부울경 메가시티 구상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영석 국회의원은 “광역철도의 개통이 부울경의 통합 발전을 이끌 뿐만 아니라 국가의 균형 발전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광역철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결론: 실현 가능성과 경제성 확보가 관건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가 가덕신공항까지 연장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경제성 확보가 필수적이다. 또한 중간 수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도 필요하다.

GTX급 차량 도입과 대심도 터널 건설과 같은 기술적 요소가 추가될 경우, 사업비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정 방안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향후 용역 결과와 예타 과정에서 이러한 논의가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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