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궁대교 건설, 부산시 경관위원회 심의 통과 - 주요 설계 및 환경영향 평가 내용 소개

엄궁대교 건설, 부산시 경관위원회 심의 통과 - 주요 설계 및 환경영향 평가 내용 소개

부산 엄궁대교 건설공사, 조건부 의결로 경관위원회 심의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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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과 사상구 엄궁동을 연결하는 엄궁대교 건설공사가 2024년 11월 18일 제4회 부산광역시 경관위원회에서 조건부로 의결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2024년 9월에 환경영향평가를 이미 통과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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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엄궁대교, 환경영향평가 최종 통과! 2025년 착공 목표로 나아간다

이번 심의에서 엄궁대교 건설공사의 주요 내용은 총 길이 2.9km, 폭 6~8차로 규모의 도시시설물로, 교량, 입체교차로, 옹벽, 방음벽, 가로등, 방호책 등이 포함된다.

경관위원회는 조건부 의결을 내리며 지역 특성과 경관을 고려한 여러 조건을 제시했다. 이로 인해 본 사업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해야 한다.



경관위원회 심의 주요 조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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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과 접속교 옹벽 디자인은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불필요한 그래픽 요소는 최대한 배제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또한, 접속교의 보행 동선 및 맥도교차로의 보행과 자전거 도로 계획은 세심하게 검토하여 안전성을 높인다.

맥도교의 경관 조명 자료를 작성하여 경관의 적합성을 확인받는 절차도 필요하다. 보강토 옹벽은 경관을 고려한 재질 블록으로 변경하여 시각적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추구한다. 엄궁대교 하부의 색채는 그레이 계열로 조정하여 명도를 적절히 맞춘다.

도로 조명은 기준에 맞춰 설치하고 미관을 고려한 디자인을 선정하여 전체적인 조화로움을 이루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도로 부속 시설물은 유관 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계획을 수립하여 원활한 진행을 도모한다.



엄궁대교 건설공사의 주요 특징, 설계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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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궁대교는 부산 서부산권의 핵심 교통망으로 자리 잡을 예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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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궁대교는 승학터널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또한, 강변대로와도 이어진다. 승학터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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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북항교차로, 엄궁교차로 및 IC 도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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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쪽 구포 방면으로 양방향 접속도로가 새롭게 건설된다.

이로 인해 지역 교통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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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다대포에서 구포 방면에서는 엄궁대교에 바로 연결되지 않고 유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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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교차로에는 새로운 IC가 건설되어 공항로와 연결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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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IC형태로 건설된다. 특히 부산역과 김해공항, 그리고 추후 건설될 가덕 신공항을 연결하여 이용객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교통망 확장은 많은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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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교차로는 강서구와 사상구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축으로 기능할 것이다. 이로 인해 지역 간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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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델타시티를 지나가는 접속도로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들어설 유통단지와 직결된다. 이로 인해 지역 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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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과 북항에서 에코델타시티까지의 접근 시간이 약 10분으로 단축된다. 이를 통해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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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궁대교는 부산 서부 지역과 도심 간의 물류 및 교통 이동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소규모환경영향평가와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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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궁대교 건설공사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며 환경적인 요소를 충분히 검토하였다. 이번 경관위원회의 조건을 반영하여 디자인과 시공 계획을 수정한 뒤, 최종 결과는 심의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엄궁대교 건설은 부산의 서부산권과 원도심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지역 내 물류와 교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래는 부산시 엄궁대교 건설공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제출된 주요 내용이다.




부산시 엄궁대교 건설공사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제 1 장 사업의 개요

1.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현재 사업노선이 위치하는 지역의 교통량은 이미 포화상태에 있으며, 에코델타시티 조성으로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실정이다.


에 부산외곽~서부산권과 부산북항·원도심을 직접 연결하는 도로를 개선하여 부산신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등 국가 물류거점이 입지하고 있는 서부산권에서 발생되는 산업물동량 원활한 처리와 창원~부산간 동남권역 동·서축 연계 교통망 및 에코델타시티 접근교
통망 적기 건설, 정부 주도 친수구역 조성사업인 「에코델타시티」 진·출입 도로망의 적기 건설로 주요 국책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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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업의 추진경위 및 계획


가. 추진경위
- 2016. 04: 제3차 대도시권 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 반영(B/C : 0.97)
- 2017. 09: 예비타당성조사 착수(KDI)
- 2018. 06: 기본계획 착수
- 2018. 08: 예비타당성조사 완료(B/C:0.99, AHP:0.51)
- 2019. 06: 총사업비 조정(기획재정부)
- 2019. 12: 엄궁대교 건설공사 공사입찰 공고(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
- 2020. 11: 입찰서 제출
- 2020. 12: 실시설계적격자 통보
- 2020. 12: 실시설계 착수
- 2020. 12: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착수
- 2021. 04: 국가지정문화재 현상변경허가 신청(지반조사) - 보류
- 2021. 07: 국가지정문화재 현상변경허가 신청(지반조사) - 조건부 승인
- 2021. 08. 10: 지반조사 수행
- 2021. 11: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요청
- 2021. 12: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반려
- 2022. 01. 12: 동계조류 현지조사
- 2022. 04: 대모잠자리 전문가 공동 현지조사
- 2022. 07. 09: 맹꽁이 전문가 현지조사
- 2022. 11: 엄궁대교 노선지하화 전문가 토론회 개최
- 2023. 01. 02: 동계조류 현지조사
- 2023. 01: 맹꽁이 분포 현지조사
- 2023. 06. 08: 신규 멸종위기종 여름철새 현지조사
- 2024. 02: 장낙대교, 엄궁대교 주민설명회
- 2024. 06: 에코델타시티 일대 설계변경에 따른 노선 추가지역 조사
- 2024. 02. 17: 장낙대교, 엄궁대교 주민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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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업의 내용


가. 공간적 범위
사업명: 엄궁대교 건설공사
위치: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 ~ 부산광역시 사상구 엄궁동 일원

모: L=2.9km, B=24.5~33.5m (왕복 6~8차로 신설)

나. 시간적 범위
2022년 ~ 2029년

다. 사업시행자
사업시행자: 부산광역시

라. 승인권자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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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사업의 내용
사업개요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당초 주교량은 3주탑 사장교로 계획하였으나, 철새이동 및 주변 현황을 고려하여 평면교로 변경하였다.

<표 1.4-2> 사업개요

위 치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 ~ 부산광역시 사상구 엄궁동 일원
연 장L=2.9km
설계속도V=80km/h
폭원B=24.5~33.5m (왕복 6~8차로)
엄궁대교L=2,056.5m
교량맥도교: L=301.0m
기타교량L=1,056.5m
출입시설3개소 (시점, 맥도, 엄궁교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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