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도시철도 1호선 트램 기본계획 승인, 2028년 개통 목표로 추진
울산이 드디어 첫 도시철도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트램)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총 10.9km 구간에 15개의 정거장이 신설될 예정이며, 2028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2024년 8월경에는 울산 도시철도 트램 1호선 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였고, 기본계획 및 환경영향평가, 노선도와 설계에 대한 주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울산의 교통 환경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 도시철도 시대 개막
울산은 대한민국의 6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지역이었다. 그러나 이번 사업을 통해 친환경 무가선 수소전기트램이 도입되어 도시철도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울산이 국내 최초의 수소시범도시라는 점을 반영하여,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노면전차(트램)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수소 트램은 전기 공급을 위한 가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운행되며, 이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물만 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1회 충전(20분)으로 약 200km를 운행할 수 있어,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울산의 이러한 변화는 지속 가능한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개요
사업 구간은 태화강역(남구 삼산동)에서 신복교차로(남구 무거동)까지로, 총 연장은 10.85km에 이른다. 이 사업에는 15개의 정거장이 포함된다.
총사업비는 3,814억 원으로, 국비 60%인 2,288억 원과 시비 40%인 1,526억 원으로 구성된다.
사업 기간은 2021년부터 2028년까지이며, 울산광역시가 사업 시행자로 나선다.
울산 트램 사업 추진 과정 및 향후 일정
울산시는 2020년 9월에 ‘울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받았다. 이후 2023년 8월에는 타당성 재조사(B/C 0.85, AHP 0.535)를 통과하며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그 후 2023년 11월에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였다.
2024년에는 주민공청회가 5월에 열리고, 6월에는 의회 의견 청취 등 여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5년 1월에는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마친 후, 2월에는 기본계획이 최종 승인된다.
이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8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착공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울산의 도시철도망 구축은 지역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 도시철도의 기대 효과
울산 1호선 트램은 울산의 주요 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따라 운행될 예정이다. 이 트램의 도입으로 기존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평균 40분에서 28분으로 이동 시간이 약 30%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해선 광역전철과의 환승 연계를 통해 연간 250만 명의 이용객을 기록하는 울산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대광위 위원장은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2028년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도로, 철도, 환승시설 등 광역교통수단을 확충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산의 교통 인프라 확충이 시민들의 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울산 도시철도 2호선 추진 가능성
울산시는 1호선이 동서축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남북축을 책임질 2호선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본다. 2호선이 완공된다면 도시철도망이 십자형으로 형성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울산 2호선이 조속히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대광위와의 협조를 계획하고 있다.
이번 도시철도 1호선의 개통은 울산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친환경 교통수단의 도입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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