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저대교 기공식 개최: 서부산 교통체증 해소의 기대와 향후 계획

부산 대저대교 기공식 개최: 서부산 교통체증 해소의 기대와 향후 계획

부산 대저대교 기공식 개최: 서부산 교통체증 해소의 기대와 향후 계획



대저대교 기공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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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오랜 지연을 끝내고 대저대교 착공에 들어갔다. 이 건설사업은 서부산 지역의 교통 문제 해결에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9년 완공을 목표로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을 연결하는 대저대교는 부산시의 교통 인프라 확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저대교와 식만-사상 간 도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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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대저대교, 식만-사상 도로건설사업 2024년 착공 예정: 원안 추진 배경과 미래 전망



대저대교 건설사업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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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는 사상-식만간 도로의 일환으로, 강서구 식만동에서 사상구 삼락동까지 총 8.24km에 이르는 도로 건설 사업이다. 이 도로는 낙동강을 가로지르며, 서낙동강교를 포함해 총 8개의 교량과 3개의 교차로가 계획되어 있다.

도로는 왕복 4차로로 설계되어 있어, 서부산권의 교통 체증 해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제2백양터널 계획과 함께 부산진구와도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발전은 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교통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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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와 식만-사상간 도로의 식만 JCT 인근은 국도 14호선과 연결된다. 이로 인해 동김해 IC와의 근접성 덕분에 해당 지역의 교통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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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와 식만-사상간 도로는 강서구 공항로와 연결된다. 대저대교는 다대항 배후도로와 낙동대로에 접속하며, 모덕로와도 직결된다. 이후 모덕로에서는 지하터널을 통해 제2백양터널과 연결되는 구조이다.



사업 추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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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 건설사업은 2010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며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그러나 철새 도래지 보호를 둘러싼 논란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었다.

부산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철새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한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환경부와 국가유산청으로부터 행위 허가를 받아내며 사업 추진의 길을 열었다.



기공식과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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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2024년 10월 23일 대저생태공원에서 대저대교의 착공 및 건설사업 기공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관계자와 지역 주민 300여 명이 참석하여 대저대교의 본격적인 착공을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박 시장은 기념사에서 "대저대교 착공은 10년간 정체 상태였던 낙동강 대교 건설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생태적 유산을 보호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발전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는 부산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첫걸음으로 평가된다.



대저대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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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는 부산의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경제적 가치 상승과 환경 보호를 동시에 추구하는 상징적인 프로젝트로 여겨진다.

2029년 완공될 대저대교는 서부산 지역의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발전은 부산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결론

대저대교는 환경 보호와 지역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부산시는 기공식을 시작으로 2029년 말까지 대저대교를 완공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서부산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 편의성을 제공하고, 부산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 발전과 함께 환경 보호를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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